IT웹툰 - 컴덕후의 나만 모르던 IT이야기(14) - 반평생 그림인생 '명화 쥐피유'선생님

자작 IT웹툰/컴덕후의 IT웹툰 2011. 3. 24. 20:20


오늘의 정보

랜카드(LAN Card, Local Area Network Card)

네트워크 카드, 혹은 랜카드라고 불립니다. 이전에는 PC에 따로 카드 형태로 설치했어야 했지만, 요즘은 메인보드에 통합되어 나오는 편입니다.

컴퓨터로 인터넷을 하기위해서 필요한 장치로, 랜 선이 꼽히는 부분입니다. 흔히 윈도우에서는 XP이전의 운영체제에서 포맷 등을 하고나서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면 바로 이 랜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아서이죠. 대부분의 랜카드 드라이버는 메인보드 CD에 첨부되어 있거나, 혹은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안되는데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받을 수 없겠죠?? 그러니 메인보드 카드를 잘 보관하시던가, 아니면 따로 CD로 만들어 보관하시는게 편리하답니다.

다들 착각을 많이 하시는게 100메가 랜카드에 100메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왜 100메가로 다운 받지 못하냐고 생각하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랜카드와 인터넷에서 말하는 100메가란 100메가비트(MBite)를 말하는데요, 사실상 1바이트(Byte)는 8비트(Bit)를 의미합니다. 즉, 100메가비트(MBite)는 100,000,000(Bite)이구요, 이것을 8로 나누면 12,500,000바이트(Byte)이구요. 이것을 킬로바이트(KByte)로 환산하면 1,024로 나눠서 약 12,207킬로바이트(KByte)가 되구요, 다시 1,024로 나누면 약 12메가바이트(MByte)가 나오게 됩니다. 100메가비트(MBite)를 우리가 많이쓰는 개념이 메가바이트(MByte)로 환산하면 12메가바이트(MByte)정도가 되는거죠. 즉 1초당 노래 2곡정도를 다운받을 수 있는 속도이구요, 1기가바이트(GByte)를 약 85초 정도에 다운받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물론 이건 최대로 가능한 속도구요, 실제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운드카드(Sound Card 혹은 Sound Board)

사운드카드, 사운드보드, 혹은 오디오 카드 등으로 불리는 장치입니다. 컴퓨터로부터 오디오 신호의 입출력을 담당하구요. 사운드카드의 경우 랜카드보다 더 이전에 메인보드에 통합되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컴퓨터 음악 등 별도의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따로 필요로하지 않구요, 웬만한 메인보드에서도 5.1채널에서 6채널정도의 오디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랜카드와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는 XP이전의 운영체제에선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해줘야지 소리를 들을 수 있었구요, 요즘은 OS자체에서 설치되자마자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나 기타 세부설정 등을 위해서 따로 설치해주는 경우도 있죠.

사설

파이어폭스4 출시 이후, 브라우져들에 대한 테스트를 해보느라 '컴덕후의 나만 모르던 IT이야기' 업데이트가 좀 늦었네요...^^;; 거기다 요새는 'IT 풍자웹툰' 에서 다양한 그림체를 시도해보는 것에 재미 붙이기까지 해서요. 거기다 '컴덕후의 나만 모르던 IT이야기'는 저도 공부하면서 준비하는 코너라 생각보다 그림을 그리고 포스팅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ㅠㅠ 흑...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