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윈도우게임을 더 안정적으로 구동하자!-Playonlinux!!!!

우분투/프로그램들 2011. 1. 9. 13:11
※ 2012년 4월 9일 추가
지금은 아래의 방법으로 설치하는 것보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이용하거나 터미널을 통해 더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이용하는 경우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playonlinux


리눅스에서 윈도우게임을 구동하는 것은 이전에도 와인(wine)을 통해서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설정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포기하기 일쑤였는데요, 보다 쉽게 윈도우 기반 프로그램의 설치와 실행을 도와주는 Playonlinux에 대해서 설명할게요~~~

자, 기존의 와인 같은경우에는 거의 가상머신의 형태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게 되어있었는데 때문에 프로그램들의 관계성에 대한 지식이 미비한 저같은 사람들은 설치에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설치하려면 다이렉트X를 설치해줘야하고, 오피스 프로그램을 쓰려고 해도 .net 이라던가 뭐 그런종류의 프로그램들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했던거죠.

하지만 와인을 통해서 설치를 하려면 그런 프로그램들이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아서 모르는 사람들은 '아..게임 설치했더니 왜 안되지??' 이러면서 포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나온 프로그램이 있었으니, 이름하여 Playonlinux !!!!

프로그램 목록들 중에서 골라서 설치를 하면 자동적으로 미리 설치해야되는 프로그램들까지 설치해주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아주 쉽게 윈도우즈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구동시켜주는 거죠.

자, 그럼 Playonlinux의 설치를 따라해볼까요~????

1.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우분투 10.10 기준)

$ wget -q "http://deb.playonlinux.com/public.gpg" -O - | sudo apt-key add -
$ sudo wget http://deb.playonlinux.com/playonlinux_maverick.list -O /etc/apt/sources.list.d/playonlinux.list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playonlinux

2. 중간에 계속하시겠냐고 물으면 y를 입력해줍니다.

3. 중간에 글꼴을 설치하겠다고 물으면 tab을 누르고 확인

4. 그 이후에는 그냥 엔터를 눌러서 넘깁니다.

5. 터미널에서 $ sudo apt-get install mesa-utils 를 설치.

6.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 - 게임 - playonlinux' 에서 가능

7. Microsoft 폰트를 설치해줍니다.

8. 그럼 다음부터 실행이 가능해집니다~



Playonlinux 설치 동영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