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가상화] 윈도우8 개발자 버전 가상머신에 설치 실패

하드웨어/CPU 2012. 1. 6. 10:52
요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운영체제가 있다면 바로 윈도우8(Windows 8)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IT계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아직까지 PC 운영체제에 있어선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윈도 시리즈의 제작사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요즘은 스마트폰, 타블렛PC의 인기에 눌려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ARM(http://deviantcj.tistory.com/255)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초의 OS로서 그 기대는 상당히 큽니다.

최근 '윈도우8의 개발자 버전(http://msdn.microsoft.com/en-us/windows/apps/br229516)이 무료로 제공되어 테스트 할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급하게 다운받아 버추얼박스(VirtualBox)에서 테스트하려는 순간 난관에 부딪쳤습니다.


윈도우8을 위한 버추얼박스 설정

버추얼박스에 윈도우8을 설치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설정 외에 추가적인 시스템 설정이 필요합니다.



프로세서(Processor)탭의 Enable PAE/NX, 가속(Acceleration)탭의 Enable VT-x/AMD-v, Enable Nested Paging가 체크되어야 합니다.


하드웨어 가상화

하지만 제 PC의 경우 '가속' 탭이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가속'탭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이번에 윈도8을 설치하는데 결정적인 걸림돌이었습니다.

가속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하드웨어 가상화(Hardware Virtualization)'에 관련된 문제죠.



하드웨어 가상화는 다른 말로는 '윈도우7 가상화' 등으로 불리우며, 윈도우7에서는 XP모드(XP Mode)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물론 지원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요.


하드웨어 가상화를 사용할 수 있다면 예를 들어 버추얼박스의 경우 현 운영체제에서 소프트웨어로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하드웨어에 접근하여 작동합니다.

즉, 현재 사용하는 운영체제도 하드웨어로부터 직접 작동하고, 버추얼박스 상의 운영체제 또한 하드웨어로부터 직접 작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엔 현재 사용하는 운영체제 위에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처럼 운영체제가 실행되는 것이고요.



위의 하드웨어 가상화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윈도우8 이미지파일을 넣고 가상머신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VT-x(Intel virtualization)의 경우는 인텔(Intel)사의 프로세서에서, AMD-V(AMD virtualization)의 경우 AMD사의 프로세서에서 제공하는 가상화기술의 명칭입니다.


버추얼박스에서 하드웨어 가상화를 사용할 수 있다면 윈도우8 등 특정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외에도 64비트 운영체제(호스트[Host])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게스트(Guest)로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엔 게스트로 32비트 운영체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드웨어 가상화 지원여부 확인방법


우선 BIOS에서 하드웨어 가상화 관련 설정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거의 비슷하게 되어있습니다. 'Virtualization Technology' 등의 이름으로 제공되는데 '활성화(Enabled)'시키면 됩니다.

그 후 운영체제 안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확인하는 방법

터미널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egrep '(vmx|svm)' /proc/cpuinfo

만약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면 지원되지 않는 것이고요, 아래와 같은 것이 출력된다면 지원되는 것입니다.
flags           : fpu vme de pse tsc msr pae mce cx8 apic sep mtrr pge mca cmov pat pse36 clflush dts acpi mmx fxsr sse sse2 ss ht tm syscall nx lm constant_tsc pni monitor ds_cpl vmx cid cx16 xtpr lahf_lm
flags           : fpu vme de pse tsc msr pae mce cx8 apic sep mtrr pge mca cmov pat pse36 clflush dts acpi mmx fxsr sse sse2 ss ht tm syscall nx lm constant_tsc pni monitor ds_cpl vmx cid cx16 xtpr lahf_lm

인텔사의 경우 'vmx'가, AMD사의 경우 'svm'이 표시됩니다. 물론 어떤 문구가 출력되든 출력이 되기만 한다면 지원되는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확인하는 방법

securable이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www.grc.com/securable.htm


지원되지 않는다면 좌측처럼, 지원된다면 우측처럼 'Hardware Virtualization' 부분에 표시가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