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노트북에서 키보드 입력문제 해결방법

우분투/기본설정 2012. 8. 29. 06:44
우분투에서도 윈도우7과 마찬가지로 키보드 입력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제가 노트북 사용이 처음이라 그런지 이런 부분이 아직 익숙하지가 않더군요.

우분투에서는 엎친데 덮친 격으로 한국어 지원 부분도 설치하자마자 말썽을 부렸습니다.

그럼 이 키보드 입력문제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언어설정 변경하기

우분투를 처음 설치하고 나면, 한국어로 설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한국어 관련 패키지를 담고 있는 저장소가 선택되지 않은 채 설치가 되어서 그런 것 같더군요.


별도의 설정 없이 우분투를 사용하다보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 바로 실행하지 말고 저장소를 바꿔줘야 합니다.


※ 혹시 위와 같은 창이 뜨지 않더라도 나중에 '시스템 설정 - 언어 지원'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우선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실행하고 'Edit - Software Sources...'를 선택합니다.



'Download from'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Server for 대한민국'이라고 돼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합니다.



이제 이 곳을 'ftp.daum.net'로 선택하고 Choose Server'를 클릭합니다.



이제 아까 열렸던 창에서 '이 동작을 실행'을 클릭하고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혹시 위와 같은 창이 열리지 않았다면 앞서 언급했듯이 '시스템 설정 - 언어 지원'에 들어가면 됩니다.



위의 과정이 끝나면 '언어 지원 패키지를 완전하게 설치하지 않았습니다.'라는 창이 뜹니다.

'설치'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지 않는다면 '언어 설치/제거...'에서 한국어를 따로 체크하거나, 체크 해제한 후 창을 닫고 다시 한국어를 체크합니다.



이제 한국어 관련 패키지가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이제 '언어'탭과 '지역 형식'탭의 '시스템 전체에 적용' 버튼을 각각 클릭하면 끝납니다.


키보드 입력문제 해결하기


키보드 입력문제는 쉽게 느껴지지 않는데, 숫자키패드가 눌리지 않거나 엉뚱한 키보드가 입력되는 경우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설치과정에서도 '키보드 배치'를 선택하는 과정이 있는데, 여기서 놓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시스템 설정'에서 '키보드 배치'에 들어갑니다.



'한국어 (101/104키 호환)'이면 노트북에서 제대로 작동합니다.

혹시 이렇게 돼있지 않은 분들은 좌측 아래에 표시된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한국어 (101/104키 호환)'을 클릭하고 '추가'를 선택합니다.

그 후 화살표 방향을 통해 '한국어 (101/104키 호환)'을 맨 위로 올리면 됩니다.



엉뚱한 키가 눌리거나 동시에 두 가지 키가 작동하는 경우


제 경우에는 '한/영'키가 '알트(Alt)'키와 같이 작동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보통 운영체제라면 지장이 없겠지만 우분투 12.04에서는 HUD(허드) 기능이 '알트'키로 작동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HUD가 작동하는 문제가 있더군요.


이 문제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에서 '키보드'를 클릭합니다.



'바로 가기 - 실행 아이콘'에서 '허드를 표시할 키'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왼쪽 알트키만 누르면 위와 같이 키의 이름이 바뀌면서 HUD가 왼쪽 알트 키로만 작동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