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 GDDR이 뭐지????

하드웨어/그래픽카드 2011. 2. 6. 09:32
출처 : 위키백과 및 구글링...;;




GDDR이란 그래픽D램(Graphics Double Data Rate memory)라고 하구요,
그래픽카드에서 사용되기 위해 제작된 메모리를 말합니다.

기존의 램(RAM)같은 경우에도 그래픽카드에서 사용되기는 하지만,
최신그래픽카드같은 경우에는 PC에서 사용하는 램보다 더 빠른 속도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나오게 된 것이 바로 GDDR(Graphics Double Data Rate memory)입니다.

GDDR3

GDDR3는 ATI사가 JEDEC와 협력하여 만든 그래픽카드전용메모리 기술입니다.
DDR2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나, 전력이나 냉각기술이 더 줄어들었습니다.

ATI에서 개발했지만 기술을 적용한 첫 그래픽카드는 GDDR2 칩을 사용한 nVidia의 Geforce FX 5700 Ultra 였구요,
그 다음으로 nVidia의 Geforce 6800 Ultra가 GDDR3를 채택했습니다.
ATI같은 경우에는 Radeon X800 카드부터 사용하기 시작했구요.
Sony는 플레이스테이션3(PlayStation3)에서 GDDR3를 선택했구요,
Microsoft의 Xbox 360은 GDDR3 512MB를 장착했습니다.
Nintendo의 Wii 는 GDDR3 64MB를 사용합니다.

GDDR3는 단방향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DDR2하고는 다르게,
데이터를 읽고 쓸수 있는 공간이 분리되어 있어서 DDR2보다 더 빠릅니다.
또한 메모리로부터 모든 데이터들이 한꺼번에 쏟아져나오면 다시 시작하도록하는 하드웨어 리셋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낮은 전력을 사용하고 낮은 열을 발생합니다.
열을 적게 발생해서 클록주파수를 높일수 있기때문에 더 빠르고 처리량이 증가되었습니다.

GDDR4

GDDR4는 DDR3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GDDR3를 대체하려고 만들었지만 그렇게 많이 나아지지는 못했고,
GDDR5가 전력면에서나 성능면에서 더 낫기 때문에 사실상 성공하지는 못했죠.

GDDR5

GDDR3, GDDR4와 같이 DDR3 기반의 그래픽카드전용메모리 기술입니다.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하는 프로그램을 위해 고안된 기술인데요,
대역폭(bandwidth)이란 비디오램이 빨리 표현하는 능력을 말하구요, 초당 기가바이트(GB/s)로 나타냅니다.
즉, 뚝뚝 끊기면서 조금씩 표현되는 이미지나 그래픽화면을 얼마나 빨리 나타낼 수 있느냐를 말하는 거죠.

아무리 빠른 GPU를 가진 그래픽카드라고 하더라도 메모리 대역폭이 작다면,
병목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스포츠카(높은 GPU)로 일반도로(낮은 bandwidth)를 달리는거죠.
스포츠카(높은 GPU)가 제구실을 하려면 고속도로(높은 bandwidth)를 달리도록 해줘야합니다.
반면에 경차(낮은 GPU)가 고속도로(높은 bandwidth)를 가진다고 하더라도 달리는 속도엔 한계가 있겠죠?


그래픽카드 메모리 종류 구별 실익

사실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은 이 분야의 전문가들입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팔아먹겠다는 장사속이야 있겠지만, 구성은 어느정도 비율을 맞춰서 나온다는 거죠.
그리고 가격대 성능비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구요,
저같이 가난한 학생에겐 슬픈일이지만 비슷한 가격대 제품의 실제성능은 크게 체감하기 힘듭니다.

개발단계가 GDDR3-GDDR4-GDDR5 순서인 만큼,
최신 그래픽카드는 GDDR5칩을 채택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래픽카드에서는 램말고도 중요한 요소들이 많습니다.
우선 GPU도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구요,
(GPU와 비디오램은 어느정도 맞춰서 나오기때문에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최신그래픽카드일 수록 최신 DirectX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기때문에 이 점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간혹 GDDR3가 GDDR5를 능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이 예를 들자면 펜티엄4 800MHz가 펜티엄3 700MHz를 능가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는데요,
결국 800MHz나 700MHz나 성능에서 느껴지는 큰 차이는 없다는거구요,
비슷한 성능의 기기라면 오히려 최신 제품이 전력소모량에서 개선되서 나온 것이구요,
지원되는 기능도 더 최신의 것이기 때문에 여러가지면에서 고려되어야합니다.

실제로 가장 구입을 잘하는 방법은,
사려고 하는 두가지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벤치마크라던가,
실제 자신이 구동하려는 프로그램에서의 활용도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름대로 이번 포스팅을 위해 공부를 많이 했는데요, 부족한 부분이 보인다면 지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타 그래픽카드 관련 포스트

그래픽카드, 잘 샀다고 소문나는법(http://deviantcj.tistory.com/70)

좋은 그래픽카드 고르는 법??
(http://deviantcj.tistory.com/30)

20만원 이하 가격대별 그래픽카드 성능 비교(2011년 1월 기준 )(http://deviantcj.tistory.com/3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