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케이스, 껍데기라고 무시하지마!!

하드웨어/컴퓨터 전반 2011. 3. 1. 01:48
컴퓨터 구입하시는 분들이 흔히 CPU, 그래픽카드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소홀히 생각하시는 부분이 PC의 케이스와 파워일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이 두기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비유하자면,

'PC케이스는 주(住, 집)요, 파워는 식(食, 밥)이니, 집없고 밥 못먹는자 속이 든든해도 괴로우리라.'

방금 지어낸건데 기똥찹니다!!
자, 그럼 서론을 마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PC케이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집, 살기힘들다!!!!



1. 더운건 못 참겠어!!(발열 문제)

"여러분 집이 없다면 어떨까요?" 갑자기 왜 초등학교 수업시간 분위기를 조성하냐구요?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겠죠...비도 맞고...정말 힘들거에요.
이게 바로 컴퓨터도 똑같다 이거죠! 컴퓨터는 그나마 추운거엔 괜찮지만, 더운거엔 열받아 죽습니다. 정말 죽어요...;;

컴퓨터 내부의 온도가 어느정도 될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일반적으로 CPU는 30도 이상을 거뜬히 넘기고, 그래픽카드, 램은 40도를 넘깁니다.
이게 다냐구요? 이건 일반적인 온도이고, 고성능 3D게임이라도 돌려서 모든 성능을 최고로 이용하게 되면, 100도 가까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죠. 삶은 계란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좋은 소식이지만, 그러다 컴퓨터 망가집니다...

그런데 그게 케이스랑 무슨 상관이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C는 모두 공냉식입니다. 즉, 공기로 열을 냉각시키는 방식이죠. 그렇기때문에 PC 내부의 공기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해줘야함은 물론이거니와, PC케이스에 따라 팬(fan)이 얼마나 달려있는지도 다르죠. 기껏 고성능 PC산다고 구입하면서 케이스를 소홀히 했다면...부실한 집 마련해준 댓가 톡톡히 치르게 됩니다....!!!



2. 집이 넓어야 가구도 많이 들이지...(확장 문제)

좁은 집에 메인보드 마련하고, CPU마련하고, ODD(광학디스크 드라이브. DVD-RW 등) 들이고, HDD(하드디스크)들이고, RAM들였더니...선은 주렁주렁거리고, 내 PC 꽉꽉 차도록 참 알뜰살뜰하게 잘 꾸몄네~^^라고 흐뭇해 하시는 분이 있다면...있다면...집이 참 화끈거리겠네요...그쵸?

많은 사람들이 인테리어적으로나, 디자인때문에 슬림형 PC를 구매하는 걸 종종 보게됩니다. 이걸 굳이 비교하자면 단칸방에 5식구가 오밀조밀하게 모여사는건데...이러면 안됩니다. 그러다 덜컥 딸린 식구가 늘거나 부품을 교체해주게 되면 어떻게 하시려구요? 뭐, 이 PC 적당히 쓰다가 새로 사겠다 하시면 안말리겠지만, 슬림형 케이스는 높은 열을 일으키기도 할 뿐더러 확장공간도 부족해서 나중에 많은 제약이 따르죠.

같은 값이면 무조건 큰 케이스!, 그게 바로 답입니다. '작은 고추가 맵다구요?, 작은 컴퓨터는 뜨겁습니다...^^'



3. 엄마, 집 문이 안열려...(접촉 불량)

저가의 케이스를 쓰다보면 종종 생기는 일입니다. 즉 전원 부분의 접촉 불량으로 인해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증상이죠. 어떻게 해야되냐구요?? 이런 경우 뜯어서, 선을 손으로 연결해줘서 써야죠 뭐...그러게 이왕이면 괜찮은 집에서 사시라니까...막상 집에 못들어가면 뭐하냐구요!!


해결책!! - '당신의 집을 편안하게 만들어드립니다.'

자, 그렇다면 오늘 여러분의 집고민을 해결해보죠!!

1. 넓은 집이 좋은 집이다! - 큰 케이스

이왕 비싼 돈 주고 PC 마련하셨으면 몇년 후에 업그레이드하실 생각하고, 발열문제를 생각해서 큰 케이스로 구입하세요!

2. 창문이 많아야 바람이 통하지 - 팬(fan)의 갯수

고성능의 CPU와 그래픽카드로,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작업, 혹은 게임을 자주 하신다면 케이스에 있는 팬의 갯수도 꼭 고려하세요!

3. 냉장고는 이격거리 지키면서 PC는 안지키냐? - 팬의 통로가 막히지 않게 벽과 이격거리를 두세요!

PC는 대부분 뒷부분(잡다한 선이 연결되는 부분)에 팬이 달려있습니다. 공기의 순환을 원활히 해주기 위해서 어느정도 이격거리를 두고 전략적으로 설치하세요!

4. 가구들 좀 정리하세요! - 내부 선정리

PC 내부의 선들이 정리되지 않고 여기저기 널부러져 있다면 내부의 공기 순환에 방해가 됩니다. 케이블타이나, 정안되면 끈으로라도 묶어서 정리를 해주세요!

5. PC케이스도 알아보고 구입하세요! - 특히 조립 PC의 경우

조립PC를 판매하면서 돈을 조금이라도 남겨먹겠다고 싸구려 케이스로 조립해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름있는 브랜드의 케이스에서도 보급형은 그렇게 크게 가격차이가 안나니까, 부담되시더라도 한번쯤 알아보고 구입하시는걸 적극 추천합니다!(참고로 위에 전원 안켜진다는거...제 주윗분들의 실화입니다...)


그놈 참, 시원하게 생겼네!!
(광고 사진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11번가 가격보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