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PC, DDoS 뭔가 좀 수상하다?!

궁시렁 IT 2011. 3. 6. 22:32
의혹. 왜 우리나라만??

우리나라 뉴스 및 사이트가 좀비PC관련 기사로 넘쳐날때 구글 뉴스 DDoS 검색결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요포털 사이트 및 인터넷신문, 뉴스 등은 좀비PC의 위험성에 대한 내용으로 넘쳐나고 있다.  같은 시각 구글뉴스는 매우 평화롭다. 왜 우리나라만 그럴까?

추측 1. 이번 좀비PC 사건은 북한의 소행?

얼마전 북한의 '우리민족끼리'가 해킹당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전부터 북한의 '해커부대 육성' 등에 관한 기사는 심심찮게 볼 수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그 사건 이후로 북한에서는 큰 타격을 입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물론 그 전후로 연평도사건, 키 리졸브 훈련 등 유난히 근 몇개월간 남북의 갈등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군사적인 접촉은 인륜적인면에서나 같은 민족이라는 면에서나 비난받아 마땅합니다. 그런 까닭에 새로운 견제방법이 필요할 수 있었을 것 같구요, 비교적 인터넷소통이 자유로운 우리나라(물론 북한 사이트 등 일부에 대해서는 차단되어있습니다.)의 상황이 눈에 가시였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 이번 좀비PC 사건에 대해서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혼란은 눈 앞의 혼란을 잠 재운다.

제가 성숙한건지 요근래 세계의 흐름이 그런지, 점점 더 국가간의 구분이 필요없어지고 있습니다. 영어는 꽝입니다만 이메일을 주고받는 외국인 친구들도 있구요, 세계각국의 사이트에서 RSS를 구독하고 있고, 마음만 먹으면 어떤 정보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결국 국가란 일부 권력층이 자신들의 특권을 누리기 위해 이뤄놓은 형체가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더라구요. 물론 국가가 없이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혼란이 빚어지리라 생각됩니다.

요근래 이집트는 반정부 시위로 혼란스럽습니다. 북한에서는 당연히 이런 정보에 관하여 차단하리라 생각됩니다만, 일부 엘리트와 해외인사들까지 차단할 방법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더군다나 3대 정권세습을 시도하는 마당에 내부의 불만도 상당히 쌓였을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최근의 남북의 갈등은 김정은의 정권 세습을 전후로 실시되고 있구요, 사실상 북 내부의 정치적 공작이 아닐까 싶네요.

소셜네트워크...무시할 수 없었다.

http://www.pcmag.com/ 의 기사 중.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바로 미국의 주요 블로그제공 사이트인 워드프레스(WordPress)도 DDos 공격을 받았다는 거죠. 한국과 일본에서도 공격이 있었으나 대부분의 공격은 중국에서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과 북한은 떼려야 뗄 수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독재정부의 경우 사람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등이 위협스러운 존재일 것입니다.

추측 2. 대반전, 이 모든게 또다른 음모?

정작 전용 백신을 다운 받을 수 있다던 한국인터넷진흥원(http://www.boho.or.kr)과
안철수연구소(http://www.ahnlab.com)의 맞춤형 전용백신은 최신버전이 1월 24일, 1월 11일자.

관련정보를 찾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싸이트에 접속하여 맞춤형 전용백신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니, 정작 최신버전은 1월 24일자입니다. 안철수연구소도 사정은 마찬가지 1월 11일자의 전용백신입니다.

물론 DDoS자체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들어왔지만, 이번에 유난히 호들갑인건 무언가 의혹을 지우기 힘듭니다. 하드디스크가 파괴된다고 하는데, 일부 보안에 대한 의식이 없는 사람들 및 백신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대부분의 PC가 이번 공격에 의해 피해를 받게된다면 상상을 초월하는 PC가 타격을 입을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여태 고작 100여대가 안되는 피해가 접수되었다니...거기다 유독 제 주위에서만 피해가 없는걸까요?

왜 자꾸 국내의 정치적 공작이라는 생각이 드는 걸까요...?

정리

무언가 이치에 맞는 것 같기도 하면서도 떨떠름한 기분을 감출 수가 없네요. 굳이 우리나라에서만, 그리고 갑자기 이슈화된 것이 뭔가 석연치 않은건 저만 그런걸까요. 요근래 있었던 청목회 로비 처벌 면제법 사건에 관한 관련성의 의혹을 쉽게 져버리지 못하겠습니다. 인터넷 이용세대에 대해 좀비PC에 대한 불안감을 조성해서 이번 입법을 흐지부지 시키려는 생각이 드는건 왜 일까요.
아무튼 여러 가정을 물리치고 컴퓨터 보안은 생각보다 중요한 문제입니다. 기기를 파괴하는건 물론이고 금융정보나 개인정보를 침해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일단 이번 일이야 어떻든 전용백신을 설치하셔서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 혹시나 제 이해나 지식이 부족하여 글 중에 잘못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자를 돕는다고 생각하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정정 또는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