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운영체제/다른 리눅스

[안드로이드] 모바일 웹 브라우저(2) - 돌핀 브라우저 HD

deviantCJ 2012. 3. 13. 20:29
※ 작성할 때의 '돌핀 브라우저 HD'의 버전은 7.5.0 입니다.

간략한 소개

'돌핀 브라우저(Dolphin Browser)'라고 들어보셨나요??

PC용 웹 브라우저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돌핀 브라우저'는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웹 브라우저입니다.

마치 '크롬(Chrome)'을 연상시키는 탭모양에 재밌게 사용할 수 있는 '제스처(Gesture)'기능과 '소나(Sonar, 음성검색)'기능으로 아는 사람들 사이에선 상당히 인기있는 브라우저입니다.


사용 환경

시작화면


돌핀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스피드 다이얼(Speed Dial)'화면에서 시작됩니다.


'오페라 모바일(Opera Mobile)'처럼 미리보기가 제공되지는 않지만 덕분에 더 빠른 것 같은 느낌이네요.


탭 관리



돌핀 브라우저의 탭은 기존의 PC용 웹 브라우저와 다르지 않습니다.

상단의 '+'버튼을 통해 새 탭을 추가하거나 'x'버튼을 통해 탭을 닫을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 표현



제 블로그의 PC버전 화면입니다.

오페라 모바일과는 다르게 기본 내용뿐만 아니라 광고도 잘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등 미디어의 표현은 위와 같이 버튼을 클릭하고 나서 표현됩니다.



제 블로그의 모바일 버전입니다.


모바일 페이지에 대한 호환성은 '안드로이드 브라우저' >= '돌핀 브라우저' > '오페라 모바일' 순서로 느껴집니다.

거의 모든 페이지에서 큰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플래시(Flash)로 구성된 페이지도 잘 표시됩니다.


제스처 기능



돌핀 브라우저만의 제스처 기능은 좌측 아래의 '손모양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이 상태에서 기존의 제스처를 사용하거나 새로운 제스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G'를 그리면 '구글'로 이동합니다.



기본으로 등록된 '탭 닫기' 제스처를 그리면 탭이 닫힙니다.



제스처를 등록하려면 '제스처 그리기'를 누릅니다.



그 후 상단의 '새 제스처'를 누릅니다.



이제 '주소(사용자 지정 URL)'을 지정해주고 간단한 절차를 거치면 자신만의 제스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nar(음성검색) 기능


주소 입력창을 열고 우측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소나가 활성화 됩니다.



영어밖에 인식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돌핀 브라우저에서 꽤나 내세우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제 발음이 안 좋아서인지 몰라도 인식하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기타 기능들



자동 줄 바꿈 기능이 작동되어 확대를 해도 화면 안에서 줄 바꿈이 된 모습입니다.



저장된 북마크는 화면 가장 좌측부터 안쪽으로 드래그하여 열 수 있습니다.



돌핀 브라우저만의 부가기능은 화면 가장 우측부터 안쪽으로 드래그하여 열 수 있습니다.



링크를 꾹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다른 브라우저들에 비해 좀 더 세분화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꾹 눌러도 역시 다른 브라우저와는 다르게 '이미지 URL 복사'나 '배경화면으로 설정' 등의 메뉴가 더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메뉴는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와 비슷합니다.




'더보기 - 설정'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세분화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업 및 복구'에서는 '돌핀 브라우저'와 '돌핀 미니 브라우저', 그리고 '기본 브라우저'의 북마크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Dolphin 계정 설정'에서는 구글이나 페이스 북에 연결하여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장공간으로는 데이터 포함 약 6MB 정도를 사용합니다.


총평

'돌핀 브라우저'는 모바일 브라우저만 개발하면서 자신들만의 독특한 기능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사용자층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스처 기능과 빠른 실행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죠.

하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미지가 많은 페이지나 무거운 페이지를 불러오는데 있어서 좀 느리다는 점을 먼저 꼽고 싶네요. 이미지가 많은 페이지에서 체감 성능은 '오페라 모바일' > '돌핀 브라우저' >= '안드로이드 브라우저' 순서로 느껴졌습니다.
또한 그렇게 많이 알려진 회사가 아니기에 보안에 있어서 신뢰할 수 있는지도 약간 미심쩍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물론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요.

돌핀 브라우저 홈페이지
http://dolphin-browser.com/about/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mobi.mgeek.TunnyBrow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