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웹툰 - 컴덕후의 나만 모르던 IT이야기(10) - 메인보드는 백화점이다!

자작 IT웹툰/컴덕후의 IT웹툰 2011. 3. 16. 13:38

※이 웹툰은 오픈소스 이미지 편집툴인 김프(gimp)로 그려졌습니다.

오늘의 정보

메인보드(혹은 마더보드[motherboard], 시스템보드[system board], 애플사쪽은 로직보드[logic board])

PC에서 가장 기본인 모체가 되는 주기판을 말합니다. 흔히 알고있는 PC부품인 CPU, 그래픽카드, 램(RAM), 그 외 많은 부품들이 이 메인보드에 연결되죠. 위에서는 간단한 설명에 그쳤습니다. 사실 그 이상 알고 있다고 해도 일일이 소켓에 따른 메인보드에 대해 알기 힘든 노릇이기도 하지만요.
위에서 '아사'가 '백화점 설계에 따라 설치가능한 엘리베이터 회사도 달라진다'는 말을 하였는데요, 실제 메인보드도 CPU제조사에 따라 따로 만들어져있구요, 같은 제조사라 하여도 소켓이 각기 제각각입니다. 그렇기때문에 CPU를 선택하거나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메인보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죠.

또 위에서 설명은 못 드렸습니다만, 근래의 PC에서는 랜카드, 사운드카드를 별도로 달지않아도 메인보드에서 지원이 되는 편입니다. 심지어는 그래픽카드까지도 지원이 되는 모델이 있죠!!(관련글 - 메인보드)
웹툰에서는 간단한 설명정도로 그치지만, 이후 스토리에 따라 더 자세히 설명할 기회가 생기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램(RAM, Random Access Memory)

위의 웹툰에서는 램을 종업원에 비유하였는데요, 백화점(컴퓨터)에서 창고(하드디스크)로부터 상품(데이터)을 이동시켜서 진열(CPU로의 이동) 혹은 재고(상주)시키기 때문에 이런 비유를 사용하였습니다. 계속되는 화에서 더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설

이제 1시정도밖에 안되었는데 방문객이 왜이렇게 많나싶어서 봤더니, 다음뷰 베스트에 또 올랐더군요...^^;; 그냥 웹툰을 발행하는 것뿐인데, 다음뷰에서 이뻐해주다니 영광이네요...제 글 제목이 길기때문에 편집해주는 센스까지...컴덕후와 아사가 제 블로그를 먹여살리네요...^^;;실은 우분투관련 소식을 더 전하고 싶은데, 요새는 자잘한 11.04관련 소식들밖에 없어서 웹툰쪽에 더 치중하게 되는것 같습니다...조만간 하드웨어쪽 포스팅을 시도하려고 하는데, 하드웨어쪽은 제가 공부할게 많아서 엄두가 안나네요...ㅠㅠ 아무튼 관심가져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__)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