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와콤 타블렛 김프 끊김현상 해결방법

우분투/기본설정 2011. 4. 2. 13:48


※정정 : 2011년 4월 5일자로 우분투 11.04(Natty Narwhal)에서 업데이트 이후, 우분투 세션에서도 김프에서 타블렛 이용시 끊김현상이 사라졌습니다. (만약 안되는 분들은 업데이트를 점검후 설치하시고 그래도 안되면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정 : 해당 패키지 삭제 이후에도 타블렛 인식이 끊겨서 더 자세히 알아본 결과, GTK3 나 그놈패널과 어떤 충돌이 있는거 같습니다. 우분투 11.04 베타1 기준으로 Ubuntu Classic(No effect)로 로그인하여 사용하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더군요. 후에 자세한 증상을 밝히거나 업데이트로 개선되면 다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와콤 타블렛(Wacom graphire2 tablet)이 우분투 알파버전 이후 끊기는 현상이 발생해서, 한동안 웹툰에 소홀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필압감지를 사용한건 얼마 안되었지만, 되던게 안되고 나서의 허탈감이랄까요.

그런데, 극적으로 해결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우분투 김프에서 와콤 타블렛 인식 못하는 현상 해결 방법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wacom 이라고 검색해서,
xserver-xorg-input-wacom 패키지와 그에 따른 의존성 패키지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네요;; 전 이거때문에 시스템도 새로 포맷해보고 별 짓을 다해봤는데, 결국엔 엉뚱한 패키지(사실은 올바른 패키지입니다. 김프가 잘못 인식할 뿐이지...)때문이라니 허무하군요.

어쩐지 Mypaint 에서는 타블렛 인식이나 필압감지에 전혀 지장이 없었는데, 유독 김프에서만 타블렛이 가끔 인식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더라구요. 앞으로 웹툰을 더 열심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