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2D 설치하기

우분투/기본설정 2011. 4. 3. 12:39
※하단에 유니티2D 데일리빌드 PPA도 추가하였습니다!!

우분투 11.04 (Natty Narwhal) 로 업그레이드, 혹은 설치를 하셨는데 유니티 3D가 지원되지 않아 속상하셨나요?

하지만 다행히도 유니티 2D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하드웨어 가속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PC나 기기에서도 유니티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11.04 뿐만 아니라 10.10 에서도 설치가 가능하죠!!

설치방법

자!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실행시켜 줍니다.


빠른 필터 부분에 unity라고 검색하면 unity-2d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unity-2d를 선택한 후 설치 표시를 클릭해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다른 의존성 패키지들을 표시해줍니다. 표시를 클릭해줍니다.



잘되셨다면 위의 이미지처럼 체크가 되어있습니다. 적용을 눌러줍니다.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닫기를 눌러줍니다.



이제 로그아웃을 해주시고, 하단의 세션부분에서 Unity 2D를 선택해줍니다.



우분투 11.04 Natty Narwhal의 유니티 3D와 비교해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의 유니티 2D 입니다!!


유니티2D 데일리빌드 설치하기

터미널을 열고 다음을 입력합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unity-2d-team/unity-2d-daily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unity-2d


정리

아무래도 부가적인 지원차원에서 Unity 2D를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 Unity 3D와는 차이점이 좀 있습니다. 윈도우키를 활용한 단축키에도 제한이 좀 되어있구요.(물론 컴피즈나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쉬(dash, 윈도우키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의 유용성도 살짝 떨어집니다. Unity 3D에서는 대쉬화면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검색한 후 탭키를 눌러서 바로 실행이 가능했지만, Unity 2D에서는 검색 이후 마우스로 직접 클릭해야 되더군요.
또한 Unity 3D에서는 대쉬화면에서 마우스 드래그로 스크롤이 가능하지 않지만 Unity 2D에서는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Unity 2D는 터치화면의 기기에 보다 적합할 것 같구요, Unity 3D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하는 기기에서 보다 적합합니다.

아쉬운점은 Unity 2D의 경우 설정이나 테마의 변경이 좀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이쁜 화면을 꾸미기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안타까운 소식이라는 것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