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쉘 테마] 그놈3를 우분투처럼!!

우분투/우분투 테마 2011. 6. 27. 09:22


그놈쉘(GNOME Shell)이란 그놈3(GNOME 3)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새로운 사용자환경(유저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를 말합니다.

기존의 '그놈 2.X'가 윈도(Windows)와 비슷한 사용자환경을 갖추고 있었다면 그놈3부터는 획기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변하였죠. 물론 이 점에 있어서는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요...^^;;


그놈3를 정식 GUI로 채택하고 있는 리눅스 배포판은 페도라15(Fedora 15)와 openSUSE 등이 있습니다만, 우분투에서도 그놈3를 사용할 수 있기도 하죠!!^^ (그놈3 출시!!, 우분투 11.04에서 ppa로 이용가능!!)

또한 우분투 11.10(Ubuntu Oneiric Ocelot)에서는 그놈3에 대한 좀 더 확실한 지원이 가능하리라 기대되기도 하고요!!


웹서핑 중에 그놈쉘을 위한 '우분투 테마'가 있기에 소개해 드립니다!!

우분투에 그놈3를 설치한 분들에게는 꽤나 매력적인 테마가 아닐까 싶네요~^^



주의! - 그놈3(그놈 쉘)을 위한 테마입니다.


설치방법

http://half-left.deviantart.com/art/GNOME-Shell-Ubuntu-Ambience-210264151

위의 링크로 이동합니다.


사이트 우측의 'Download File'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압축을 풀어주면 아래와 같이 세가지 zip파일이 또 나옵니다.


각 테마간에 조금씩 색상이 다르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gs-ubuntu-ambiance-dark.zip'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gs-ubuntu-ambiance-dark.zip'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그 폴더를 더블클릭하면 'gnome-shell' 폴더가 나옵니다. 이것을 'theme' 으로 바꿔줍니다.

자, 이제부턴 관리자 권한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터미널에서 작업하겠습니다.

우선 기존의 테마를 백업해주겠습니다.
$ su --login
(관리자로 로그인 합니다.)

$ mv /usr/share/gnome-shell/theme /usr/share/gnome-shell/theme_backup
(기존의 theme이란 폴더를 theme_backup으로 백업합니다.)

이제 아까 압축을 풀어둔 파일을 옮겨주겠습니다. 경로가 좀 길게 표시되지만 탭(Tab)키를 누르면 자동완성되니 쉽게 칠 수 있을 거에요~^^

※참고! - 저는 페도라에서 다운로드를 'Downloads'란 폴더에 저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혹시 우분투에서 그놈3를 설치하셨다던가 폴더명을 바꿔주셨다면 '다운로드'로 하셔야 합니다.
$ mv /home/사용자명/Downloads/gnome_shell___ubuntu_ambiance_by_half_left-d3h6ouv/gs-ubuntu-ambiance-dark/theme /usr/share/gnome-shell/theme
(기존에 준비해둔 폴더를 이동합니다.)

혹시 타이핑이 번거로우면 위의 명령어를 복사한 후 해당부분만 변경해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자, 이제 그놈쉘을 재실행 합니다.
"알트+F2"

"r" 엔터

어렵지 않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