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그래픽카드 고르는 법??

하드웨어/그래픽카드 2011. 1. 14. 03:30
PC부품 잘 구매하는 법http://deviantcj.tistory.com/70


좋은 그래픽 카드 고르는 것은 쉬워~
컴퓨터를 고를때처럼 많은 메모리와 빠른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으면 되거든.


여담이지만 좋은 그래픽카드는 모양도 멋지거든??
디자인도 멋지고, 커다란 쿨러를 가지고 있어서 마치 배트맨 카를 보는 듯한 기분이랄까??



하지만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는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하다고 지난 시간에 얘기했었지?
메신저랑 인터넷, 그리고 문서작업만 하는 사람이라면 내장그래픽카드면 충분하고,
보통 저사양의 게임을 하는 사람이라면 중간등급의 그래픽카드만 있어도 충분하지.


이것은 600만원을 넘는 그래픽 카드이다...정말 말 그대로 배트맨 카 같지 않은가?????


하지만......파워게이머나 3D그래픽 작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
고 지난 시간에 이거까진 얘기했지????;;


일반적으로 좋은 그래픽카드인지 따지는 방법은
초당 프레임을 측정(frames per second, FPS라고 하지~)하는
프레임 비율(frame rate)를 가지고 측정해.
이 프레임 비율이라는게
매 초당 화면에 얼마나 많은 완벽한 이미지를 묘사할수 있는가를 말하는 거거든.



사람의 눈은 일반적으로 매 초당 25프레임을 처리할 수 있어,
하지만 빠른 액션 게임들은 적어도 60 FPS 정도는 되야~~~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가 있거든. 프레임 비율의 구성은 다음과 같아.


Triangles or vertices per second(초당 폴리곤 처리) : 3D 이미지는 삼각형이나 polygons(다각형)으로 이루어지거든? 우리 눈에는 반질반질해보여도 이거 사실은 다 각져있는거야...암튼 이 Triangles or vertices per second 는 GPU가 전체 폴리곤의 정점을 그러니까 어떻게 생긴 입체도형인지 정의내리는 것을 반복할 수 있는지 측정하는거야. 그러니까 얼마나 부드럽게 연결시켜줄 수 있느냐...이거라는거지...


Pixel fill rate(픽셀을 채우는 비율) : GPU가 초당 얼마나 많은 픽셀을 묘사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건데, 다르게 말하면 얼마나 빨리 비트맵이미지를 벡터이미지로 변환할 수 있는가를 뜻하지.



그래픽카드는 직접적으로 프레임 비율에 영향을 미치거든.
그럼 그래픽카드의 속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보자.



GPU 클럭 속도 (MHz)
memory bus 의 크기 (bits)
이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양 (MB)
메모리 클럭 비율 (MHz)
메모리 대역폭 (GB/s)
RAMDAC(=RAM 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 신호를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VGA 칩) 속도 (MHz)



컴퓨터의 CPU와 메인보드는 또한 한 몫을 해줘야 하거든?
너무 빠른 그래픽카드는 메인보드가 작업을 처리할 수 없을정도로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해버리는거야.
마찬가지로 CPU의 성능과도 비슷한 현상이 생길 수 있어.


ps. http://computer.howstuffworks.com/graphics-card3.htm 에서 대부분을 참조하였음을 밝혀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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