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쉘] GNOME Shell 각부분 명칭 + 동영상 추가

우분투/기본설정 2011. 10. 15. 09:00
한국사람으로서 리눅스를 이용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언어적인 것에서 비롯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오히려 한글화에 있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Microsoft Windows)'가 자체적인 한글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용어나 명칭에 있어서 통일되어 이용하기 편리하죠. 물론 '우분투 한글화 팀'에서도 꾸준히 노력해주시는 덕택에 독창적이고도 더욱더 한글다운 용어를 사용하게 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진 국내에 있는 정보들이 대중적이라고 하긴 힘들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우분투 11.10 Oneiric Ocelot'의 베타버전부터 '그놈쉘(GNOME Shell, GNOME3부터 사용된 새로운 사용자 환경)'을 보다 원활하게 지원하게 되면서 기존의 우분투 사용자들의 선택이 많이 넓어졌습니다. 하지만, 각종 기능을 소개하는데 있어서도 역시 용어선택에 대한 문제점이 많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제 블로그에서 일관된 명칭을 사용하고, 사용자 분들이 정확한 명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난 '유니티 각부분 명칭(http://deviantcj.tistory.com/152)'에 이어서 '그놈 쉘 각부분 명칭'을 준비했습니다!!

참!!
우선 그놈3(GNOME 3, 혹은 3.X)와 그놈쉘(GNOME Shell)에 대해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GNOME Shell' 은 그놈3 이후부터 사용된 사용자환경(UI, User Interface)를 일컫는 말입니다.
즉, 그놈3라고 해도 크게 틀리지는 않지만 이후 계속되는 버전에서 사용자환경이 어떻게 변화될 지 모르기 때문에, 그놈3의 인터페이스에 관해서는 '그놈쉘'이라는 용어가 더 정확하게 됩니다...^^


그놈쉘 사용 동영상



동영상 중간 화면이 깨지는 부분이 있는데 동영상 촬영 프로그램의 문제로 실제 사용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그놈쉘 각 부분의 명칭

이 명칭은 http://live.gnome.org/GnomeShell/Design 의 이미지와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패널(Panel)


기존의 그놈 혹은 유니티 등과 같습니다. 그놈쉘에서는 기본적으로 상단에 위치하며 '현재활동(Activities)', 이미지에선 표시되지 않지만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 표시, 달력 및 시간, 그리고 '시스템상태부분(System status area)'로 구성됩니다.
기존의 다른 사용자환경과는 다르게 '현재활동'을 클릭하거나 화면의 좌상단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오버레이모드(Overlay Mode)'가 실행됩니다.

시스템상태부분(System status area)


기존의 알리미 부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각 프로그램들에 대해서는 표시되지 않고 시스템에 관련된 부분만 표시됩니다.

현재활동 개관(Activities Overview)

그놈쉘이 다른 GUI와 가장 크게 비교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기타 활동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작업공간(Workspaces)을 변경해줄 수도 있습니다.

현재활동 개관에 접근하는 법
1. 윈도우키(혹은 슈퍼키, Super)
2. 패널의 '현재 활동' 클릭
3. 마우스를 화면의 좌상단끝으로 위치
4. 기타 기기에서는 메뉴버튼

대시(Dash)


유니티와 조금 혼란이 있을 수 있는 명칭입니다.
유니티의 경우 '슈퍼키(윈도우키)'를 눌렀을때 나오는 것을 대시라고 하는 반면, 그놈쉘에서는 '현재활동 개관' 중 '런처(Launcher)' 같은 부분을 대시라고 합니다.
유니티의 런처와 같이 자주 쓰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고,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아이콘도 표시됩니다.

창 선택기(Window picker)


'현재활동 개관' 중 창 선택화면 부분을 일컫습니다.
원하는 창을 선택할 수 있고, 작업공간도 설정 해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선택기(Application picker)


'현재활동 개관' 중 프로그램 선택화면 부분을 일컫습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대시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찾기(Search)


'현재활동 개관' 중 키보드를 치면 바로 활성화됩니다.
마우스 없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파일 또는 폴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알림과 메시지(Notifications and messaging tray)


기존의 '그놈2.X'와 혼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놈2.X의 경우 패널의 알리미(Indicator)부분에 시스템 상태나, 기타 새로운 소식을 표시하는 알리미들이 표시되었지만, 그놈쉘에서는 시스템 상태만 패널 쪽에 표시되고, 그 외 메시지나 기타 프로그램 관련 정보는 하단의 '알림과 메시지'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는 우측 아랫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