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2.04 LTS] 데스크탑도 5년까지 지원!!

우분투/우분투 소식 2011. 10. 29. 13:15


우분투 LTS(Long Term Support)버전이란 말 그대로 장기지원 버전을 의미하는데, 2년마다 출시되며 데스크탑(desktop)으로는 3년, 서버(server)용으로는 5년의 지원 기간을 갖고 있습니다. (제대로 알고가는 우분투 버전의 의미!!)

지난 10.04 LTS 버전 이후로 다음에 출시될 '12.04 정밀한 천산갑(Precise Pangolin)' 버전이 바로 LTS 버전인데요, 케노니칼(캐노니컬, Canonical)은 이번 12.04 버전에서 데스크탑용으로도 5년간 지원기간을 갖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LTS버전의 지원기간 연장은 사업현장에서 우분투가 대중화 되는 것에 대한 응답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안정된 데스크탑을 사용하길 원하는 많은 일반 사용자들에게 있어서도 보다 기쁜 소식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아마도 12.04 LTS 버전이 발표되면 대부분 사용자들이 한동안 다음 버전으로 이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리라 생각되기도 하고요...

한편으로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직까진 국내에 우분투가 많이 보편화되지 않았단 것입니다. 아니죠, 굳이 우분투 뿐만이 아니라 맥 OS X(Mac OS X)라든가, 리눅스 등 윈도우(Windows)를 제외한 다른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이 보편화되지 않았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 될 것 같네요.
스마트폰, 타블렛 PC 등이 보편화되면서 좀 더 나은 환경이 되리라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할 수록 그만큼 사용자들로서는 누릴 수 있는 권리가 늘어날텐데 안타깝습니다.

벌써부터 제가 구독하는 해외 사이트에서는 우분투 12.04 개발자 버전에 대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벌써 12.04의 출시까지 5개월 여밖에 남지 않았기도 하죠. 앞으로는 다음 버전에 대한 기대와 함께, 그동안 꾸준히 다른 소식들로 찾아뵙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