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1.10] PPA를 통해 Sun Java(자바) 설치하기

우분투/프로그램들 2011. 11. 30. 20:04
※추가 - 이 글은 Java 6 설치방법입니다. Java 7은 http://deviantcj.tistory.com/432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12.5.4)

※추가 - 적용하기 부분을 하단에 추가하였습니다.(2011.12.24)

우분투 11.10의 설치이후 한동안 스마트폰에 대한 호기심이 감소하면서 '안드로이드 sdk(Android sdk)'조차 설치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분투와 안드로이드의 공통점을 통해 우분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쓰려는 찰나, 안드로이드 sdk가 기존의 설치방법으로는 작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네요. (기존의 자바 jdk와 안드로이드 sdk 설치방법)

'오라클 홈페이지(http://www.oracle.com/)'에서 다운받은 JDK는 압축파일로만 되어 있어서 레드햇계열 리눅스나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웬만한 분들을 제외하면 설치하기가 힘들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PPA를 통해 Sun의 자바를 설치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방법

우선 PPA를 추가하는데, 이번에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의 도움을 받아서 추가해보겠습니다.


우분투소프트웨어센터를 열고 '편집 - 소프트웨어 소스'를 클릭합니다.



'기타 소프트웨어'탭을 선택한 후 '추가'를 클릭합니다.



이제 ppa주소를 입력합니다.

ppa:ferramroberto/java


바로 저장소가 적용될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더군요.

우리는 11.10에서 사라진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Synaptic Package Manager)'를 설치해야 합니다.



'synaptic'이라고 검색하면 나온답니다...^^



이제 대시(Dash)에서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찾아서 실행합니다.



이미 저장소를 추가하였기 때문에 '새로고침'을 한 후 '출처'부분을 클릭합니다.



'ferramroberto-java'부분을 선택하면 해당 ppa주소에서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들이 표시됩니다.
sun-java6-bin, sun-java6-jdk, sun-java6-jre, sun-java6-plugin을 선택하고 위의 '적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제 설치가 완료됩니다!!!!


적용하기

동적할당님께서 도움 주셨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설치 이후, 터미널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 sudo update-alternatives --config java


이제 위와 같이 표시되는데 만약 'java-6-sun'에 *표시가 되어있지 않다면 해당되는 번호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