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x86]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RC1 출시!! + 버추얼박스에 설치하기

다른 운영체제/다른 리눅스 2012. 3. 8. 13:53
제 블로그에 '안드로이드 x86 (Android x86, http://www.android-x86.org/)'에 관한 글을 작성할때가 '2.2 프로요(Froyo)'버전이었는데, 어느덧 계속 개발하여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Ice Cream Sandwitch, ICS)'의 RC(출시후보) 버전까지 나왔습니다!!
2011/06/07 - [우분투/다른 리눅스] - [안드로이드 x86] PC로 카카오톡 구동 성공!!(PC와 스마트폰의 차이)
2011/06/09 - [우분투/다른 리눅스] - [안드로이드 x86] PC로 안드로이드(x86) 사용할 때 유용한 팁

안타깝게도 '안드로이드 x86'은 몇몇 기기를 위해서만 제작되어서 모든 기기나 가상머신에서 그 기능을 다 체험해볼 수는 없지만, 아쉬운대로 사용해볼 순 있겠네요.

정식 지원하는 기기는 'AMD 브라조스 플랫폼 (Brazos platform)', 'ASUS 노트북/태블릿 (Laptops/Tablet)', 'ASUS Eee PC 시리즈', 'Lenovo s103t 태블릿', 'Tegav2 (Atom N455 태블릿)'입니다.


다운로드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에서 해당되는 iso파일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http://code.google.com/p/android-x86/downloads/list


버추얼박스에 설치하기

버추얼박스에 설치하기 전에 미리 알아둬야 할 점은 인터넷에 연결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인터넷이나 안드로이드 마켓 등을 전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의 지원되는 기기들은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그냥 단순히 테스트할 용도로 설치해보세요~^^

우선 위의 링크에서 'android-x86-4.0-RC1-eeepc.iso'를 다운로드 합니다.


버추얼박스(VirtualBox)를 실행하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알아보기 편한 이름을 정하고 운영체제를 'Linux'로, 버전을 'Other Linux'로 설정합니다.



메모리는 256MB이상이면 됩니다. 저는 램이 남아돌아서......^^;;



'새 가상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가상 디스크가 저장될 원하는 경로를 정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자 이제 가상머신은 만들어졌습니다.



'설정'을 클릭하여 '디스플레이 - 비디오'탭에서 적당한 '비디오 메모리'와 '확장 기능'을 선택합니다.

딱히 큰 의미는 없어서 대충 지정해도 상관없습니다.



'저장소'에서 '디스크 아이콘'을 선택한 후 '가상 CD/DVD 디스크 파일 선택...'을 누릅니다.



이제 아까 다운 받은 iso파일을 찾아서 선택합니다.



'시작'을 누릅니다.



'Installation - Install Android-x86 to harddisk'를 선택합니다.



'Create/Modify partitions'를 선택합니다.



커서를 이동해서 'New'를 선택합니다.



'Primary'를 선택합니다.



'Bootable'을 선택합니다.



'Write'를 선택합니다.



'yes'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Quit'을 선택하여 나갑니다.



이제 'sda1'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터를 누릅니다.



파일시스템을 선택하는데 'ext3'를 선택합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x86은 모두 설치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는 SD 카드를 필요로 하는데, 안드로이드 x86에서는 가짜 SD 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최대 용량이 2047MB(2GB)인데 그냥 최대 용량을 잡았습니다.



이제 완료되었군요. iso 이미지가 들어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가상머신을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아까와 같이 'IDE 세컨더리 마스터 (CD/DVD)'에서 iso파일을 제거한 후 '시작'을 누릅니다.



이제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기존의 버추얼박스를 사용할 때와는 다르게 마우스가 잡히지 않습니다.

메뉴의 '머신'에서 '마우스 통합 비활성화'가 체크되도록 하면 됩니다.



초기 화면에서 '한국어'를 선택하는 모습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게임도 느리긴 하지만 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