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onlinux] 우분투에 '한글 뷰어' 설치하기

우분투/프로그램들 2012. 4. 9. 20:34
대한민국에서 우분투(Ubuntu), 혹은 리눅스(Linux)를 사용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의 '액티브X'를 웹표준인 것 마냥 사용하는 웹사이트들과 '한글과컴퓨터(hancom)'의 'hwp 포맷'을 표준문서인 것 마냥 사용하는 정부기관과 기업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예전에 '네이버 N드라이브'를 통해 hwp파일을 통해 문서를 확인하고 포맷을 바꾸는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http://deviantcj.tistory.com/314)


하지만 이 방법을 통해서도 최신버전인 '한글과 컴퓨터 오피스(이하 '한컴 오피스') 2010'에서 저장한 파일을 불러오면 읽을 수가 없죠.
또한 매번 업로드 한 후 문서를 확인하는 것도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자, 그럼 '한컴 오피스 뷰어'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설치방법

PlayOnLinux 설치하기

'한컴 오피스 뷰어'는 윈도우에서 설치가 가능한 'exe 파일'로 제공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적으론 우분투에서 설치가 할 수 없고, 리눅스와 맥 등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wine'이라고 하는 프로프램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wine은 리눅스나 프로그램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분이 다루기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제가 그랬습니다;;)
그래서 이 wine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플레이온리눅스(playonlinux)'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입니다.

우선,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플레이온리눅스를 설치하겠습니다.
$ sudo apt-get install playonlinux


한컴 오피스 뷰어 설치하기


우선 '한컴 오피스 뷰어'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HOfficeViewer2010SE.exe'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www.hancom.com/downLoad.downPU.do?mcd=002


이제 플레이온리눅스를 실행하고 '설치'를 클릭합니다.


원래 플레이온리눅스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대해 필요한 설정 등이 저장되어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한컴 오피스 뷰어'의 경우에는 따로 목록에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하단의 'Install a non-listed program'을 클릭합니다.


이제 '수동설치(Manual Installation)'이 시작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Install a program in a new virtual drive'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만약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MS Office)'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같은 '가상 드라이브(virtual drive)'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제 '가상 드라이브'명을 지정합니다.
따로 영향을 주지 않으니 그냥 구분할 수 있는 이름으로 만들어 줍니다.

저는 'hwpviewer'라고 지정했습니다.


다행히도 'hwpviewer'의 경우에는 별도의 설정이나 라이브러리(library)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파일을 선택합니다.
'탐색'을 클릭합니다.


제일 처음 다운받은 'HOfficeViewer2010SE.exe'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과정에선 한글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십수년간 컴퓨터를 사용해 온 노하우로 설치에 도전합니다!!

대체로 'ㅁㅁ(N) >'으로 표시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체크하고 클릭합니다.


한컴오피스 뷰어로 읽어올 포맷을 선택합니다.
그냥 기본 설정으로 둡니다.


마지막 과정인데 왠지 체크를 해제하고 싶습니다.
해제하고 'ㅁㅁ(x)'를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 자체는 끝났습니다.
앞으로 플레이온리눅스를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shortcut)'를 만듭니다.

'HwpViewer.exe'를 찾아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 '바로가기'의 이름을 정해줍니다.
헷갈리지 않게 똑같이 'HwpViewer.exe'로 지정했습니다.


더 이상 다른 바로가기가 필요하지 않다면, 'I don't want to make another shortcut'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폰트, 기호 등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간혹 문서 내의 폰트(font, 글꼴)이나 기호 등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간단하게 패키지를 추가하면 해결됩니다.



우선 아까 만든 바로가기인 'HwpViewer.exe'를 선택하고 '구성'을 누릅니다.



저랑 같은 이름으로 지정했다면 좌측의 'hwpviewer'의 'HwpViewer.exe'가 선택된 상태에서 'Install packages'탭을 선택한 후 'corefonts'를 선택하여 '설치'를 클릭하면 됩니다.



실행하기



이제 플레이온리눅스에서 'HwpViewer.exe'를 선택한 후 '실행'을 누르면 한컴오피스뷰어가 실행됩니다.




정리

아쉽게도 모든 hwp파일을 다 불러올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오류가 나면서 튕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래도 간편하게 hwp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상당히 편리하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