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3.10] 노트북에서 NVIDIA 그래픽카드를 어떻게 사용할까

우분투/기본설정 2014. 2. 16. 19:13


 개인적으로 우분투를 사용하면서 가장 꺼려하는 것이 각종 하드웨어에 관해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도 사운드 설정이라든지 그래픽 설정을 건드리다가 잘못되면 포맷을 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곤 했었죠... 하지만 이게 또 설정을 안할 수도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노트북에서 NVIDIA(엔비디아)의 Geforce(지포스) 계열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이런 고민은 더 심각해집니다. 바로 엔비디아의 옵티머스(Optimus)라는 기능 때문이죠.


옵티머스 기능이란?

 옵티머스 기능은 평상시에는 내장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고사양의 작업에서만 외장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노트북처럼 배터리에 대한 관리가 필요할 경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우분투에서는 하드웨어에 관한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물론 우분투에서도 이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범블비(Bumblebee, [우분투] Nvidia 그래픽 카드의 옵티머스 기능 사용하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분투 13.10 까부는 도롱뇽 (Ubuntu 13.10 Saucy Salamander)'에서는 우분투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해서 별도의 ppa저장소를 추가하지 않아도 설치할 수가 있게되었죠. 하지만 문제는 버그가 많고 다른 패키지의 버전에 따라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 경우에도 얼마 전에 범블비 관련 포스팅을 하려고 시도하다가 우분투를 재설치해야 했습니다.

 최근에는 전력절감과 과열을 방지할 수 있는 이런 '하이브리드 그래픽(Hybrid Graphics, https://wiki.ubuntu.com/X/Config/HybridGraphic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nvidia-prime(엔비디아-프라임)이라는 패키지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재밌게도 '옵티머스', '범블비', '프라임' 모두 어원을 트랜스포머의 케릭터에서 따왔죠.


그렇다면 무엇을 설치할까?

 결국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자신의 노트북에서 Nvidia의 그래픽카드를 이용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좋은 방법일지 따져봐야겠네요.
 물론 사용자 본인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저는 아래와 같이 방법을 나누겠습니다.

1. 내장된 그래픽카드를 사용

 우분투를 사용해서 일반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로 보통의 사용자 대부분이 해당할 것입니다. 간단한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동영상 감상 등을 주로 하시는 경우에는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우분투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게임들은 내장된 그래픽 카드로도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별도의 설치 필요없음

2. 외장형 그래픽카드만 사용

 우분투를 사용하여 고사양 작업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단점은 외장형 그래픽카드만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이 손실이 크고, 열의 발생이 많을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을 대체하여 사용하는 노트북의 경우에 사용할만 합니다.
 외장형 그래픽카드만 사용할 경우 저장소에서 지원되는 버전을 설치하거나 최신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우분투 저장소에서 지원되는 버전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분투 지원버전 설치방법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nvidia-current

최신버전 설치방법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xorg-edgers/ppa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nvidia-331

3. 옵티머스 기능 사용

 옵티머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분들이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nvidia-prime의 경우 bumblebee보다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긴 하지만 벤치마크 상으로는 성능이 더 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Phoronix - NVIDIA Optimus on Ubuntu 13.10 Linux vs. Windows 8.1)

 옵티머스 기능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선 설치환경이나 설치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있을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추가 설정을 해야할 수 있으므로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nvidia-prime 설치방법

https://wiki.ubuntu.com/X/Config/HybridGraphics


bumblebee 설치방법

https://wiki.ubuntu.com/Bumblebee



총평


 안타깝게도 우분투 13.10 까부는 도롱뇽에서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최선의 방법 한가지를 꼽을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가장 기대되는 소식으로 '우분투 14.04 LTS 믿음직한 산양 (Ubuntu 14.04 LTS Trusty Tahr)'에서 nvidia-prime의 0.5.5 버전이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아직까진 무리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차기 버전의 우분투에서는 보다 잘 지원되는 모습을 보여주리라 기대되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