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쿠분투, 에듀분투, 그놈, KDE...이게 다 뭐냐고????

우분투/프로그램들 2011. 2. 27. 08:57
기껏 호기심에 인터넷에서 리눅스에 대해 알아보고, 우분투를 설치하려고 마음 먹었더니.......우분투(Ubuntu), 쿠분투(Kubuntu), 주분투(Xbuntu), 에듀분투(Edubuntu), 그놈(Gnome), KDE........."에라 모르겠다...그냥 윈도우나 쓰자." 라고 마음 먹는 분들이 있으실까 하는 우려에 부랴부랴 포스팅합니다.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우선 그놈과 KDE가 뭔지 알고 넘어가야 이해하기 편하실거에요. 이것들은 바로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라고 하는 데스크탑환경을 말해요. 그중에서도 리눅스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대표적인 두가지 GUI환경이죠. 이것 외에도 Fluxbox, XFCE 등도 있습니다.
편하게 말하자면 일종의 스킨같은거에요. 예를들어 윈엠프라던가, 알송같은 프로그램을 쓰시면서 다양한 스킨을 사용하실텐데요, 정 모르시겠으면 싸이월드 미니홈피 스킨이라도...아무튼 겉모양이 다르게 보이도록 하는거죠.(꼭 겉모양만 다른건 아니지만요)
가끔씩 몇몇 프로그램들은 특정환경에 최적화되도록 만들어져있지만 대부분은 서로 호환이 잘되는 편이에요.

좌측 상단 - 우분투, 우측 상단 - 쿠분투, 좌측 하단 - 주분투, 우측 하단 - 윈도우7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GUI가 뭔지는 이해가 됐는데...쿠분투, 에듀분투는 뭐지...

쿠분투, 에듀분투, 주분투도 결국엔 다 같은 우분투에요. 하지만 다른 데스크탑환경을 가지고 있는거죠. 예를들면 쿠분투는 KDE환경의 우분투이구요, 에듀분투는 우분투랑 똑같이 그놈환경이지만 교육적인 프로그램들이 많이 포함되어있죠. 주분투(Xbuntu)는 XFCE 환경으로 되어있구요.

결론

리눅스의 개방성덕분에 많은 이용자들은 자기 입맛대로 여러설정이나 환경 등을 골라 쓸 수가 있어요. 이건 폐쇄적인 윈도우나 맥과는 다른 부분이죠. 물론 윈도우, 맥에서도 테마를 다르게 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차이가 있긴합니다.
개인적으로 초보자에게는 우분투 설치가 여러가지면에서 가장 편하실거에요. 물론 처음부터 과감한 시도도 좋지만, 저도 괜히 다른 프로그램을 쓰려다가 우분투를 이용하고 있거든요...^^;;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