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1.04(Natty Narwhal) - 유니티(Unity)에 적응하기!!

우분투/우분투 소식 2011. 3. 29. 09:03
주말동안 김프랑 타블렛때문에 씨름을 하느라, 웹툰도 못그리고 포스팅도 못했군요...ㅠㅠ
특히나 이번 포스팅의 동영상을 업로드하는데 거의 이틀동안 컴퓨터를 계속 켜둬야해서요...;;(아마도 Natty Narwhal의 오류였던거라고 생각됩니다.)

※ 알파3의 모습입니다. 이후 변경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타 더 알게되는 부분은 계속 이 포스팅이 추가해서 갱신한 후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으로 녹화한 모습



11.04의 특성상 화면 확대가 적용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고화질로 올렸습니다.
불편하신 분은 클릭하셔서 720p 로 보시면 편리합니다.
제 목소리가 왜이리 어눌하게 들리는지...여태까지도 그래왔다면 죄송합니다......(__)


우분투 11.04 (Natty Narwhal)에 적응하기

1. 상단 패널 (이전의 프로그램, 관리 등 메뉴 있던 부분)


기존 패널과 비교...유니티의 우분투 로고를 클릭하면??


이 중에서 찾아야합니다!!
바로 검색을 하거나 더 많은 프로그램 찾기로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설정을 바꿔서 기존의 패널부분을 안보이게 해두었는데요,
그렇긴 하더라도 이후에 확인하시는데 크게 불편하시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전에는 해당 부분이 각각 나뉘어졌던 반면에,
11.04에서는 우분투 로고를 클릭하고 나서 나머지 프로그램들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바뀌었습니다.
특히, 설정에 관련한 부분들도 '더 많은 프로그램 찾기' 부분에서 찾아주셔야 해서 다소 헷갈릴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우분투 로고를 클릭하지 않더라도 윈도우키(좌측 - 컨트롤과 알트 사이, 우측은 키보드에 따라 다름)를 통해서 해당 메뉴를 실행시킬 수 있고, 또한 우측 상단에서 프로그램들을 원하는 항목에 맞추어 볼 수가 있어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검색을 통해서도 쉽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키 누르고 바로 프로그램 이름 입력가능)


2. 좌측 런처(Launcher, 프로그램 아이콘 부분) 설정 방법

런처에 등록하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런처에 프로그램 아이콘이 생기는데요,
이때 아이콘에 마우스 우측키를 클릭하여 '시작관리자에 유지' 를 선택하시면 계속 유지가 됩니다.

순서 바꾸기

원하는 아이콘을 꾹 눌러주고 시간이 좀 지나면(생각보다 조금 더) 아이콘을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항목은 이동이 되지 않으니까 유의해주세요~. '파일 및 폴더', '프로그램', 따로 마운트한 '하드디스크' 등은 이동이 되지 않습니다.

숨겨졌을때 창 불러오기

우분투 로고를 거쳐서 좌측 최상단까지 마우스를 올렸다가 런처부분으로 내리면 런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작업공간 바꾸기


작업공간 바꾸기 아이콘을 클릭함으로써 여러 작업공간에서 효과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축키로 이용하기

컨트롤 + 알트 + 방향키 - 다른 데스크탑 화면으로 이동
컨트롤 + 알트 + 쉬프트 + 방향키 - 선택된 창과 함께 다른 데스크탑 화면으로 이동
(컴피즈 설정이 기본으로 되어있을때입니다. 편집을 통해 더 편리하게 바꾸실 수 있습니다.)


4. 런처 부분 프로그램의 빠른 실행 ('윈도우키' + '숫자' 혹은 '문자')

윈도우키를 꾹 눌러주시면 좌측 프로그램 아이콘에 숫자 혹은 문자가 뜨는데요, 그 상태에서 해당되는 키를 눌러주면 그 프로그램 혹은 아이콘에 해당하는 부분이 실행됩니다!! (윈도우7의 하단 작업표시줄의 이용과 비슷합니다.)

※동영상에 없지만 추가

1) 새 창으로 실행 시키기

'윈도우키 + 쉬프트 + 해당되는 숫자' 를 클릭하면 새 창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2) 두개 이상의 창이 열렸을때 원하는 창 선택하기

크롬은 한개의 창만 열린 상태이고, 폴더(Nautilus)는 두개가 열린상태.

이 상태에서 한번 더 클릭하면,


두개의 열려있는 창이 나란히 표시됩니다.

좌측 런처에 두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때(아이콘 좌측에 화살표가 두개 생겼을때) 해당되는 아이콘을 클릭 혹은 단축키를 눌러주면 화면이 분할되어 나타납니다.


5. System Settings의 이용

누구 허락받고 여기로 옮겼니??
(덕분에 컴퓨터 끄기 전에 시스템 셋팅을 거쳐간다는...^^;;;;)

각종 설정 등을 하려고 할때 이전의 '시스템 - 관리' 같은 항목은 꽤나 편리한 부분인데요. 이 메뉴가 이동을 했습니다.
우측 상단의 프로그램 종료할때 클릭하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System Settings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설정에 관련된 부분이 창에 표시되게 됩니다.


6. 이전의 패널 부분의 활용

패널을 메뉴로 활용하는 모습.
창은 넓지만 은근히 헷갈립니다. 4주 정도의 적응기간이 필요할듯...(사랑과전쟁 OST가 들리시나요?)

우분투 11.04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창에 메뉴, 편집, 보기 등의 선택 부분이 없습니다. 바로 이전의 패널 창쪽에 합쳐졌기 때문인데요. 넓은 작업공간의 확보라는 점에서 편리하기는 하지만, 반대로 순간 당황해서 멍때리는 순간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놈환경 처럼 프로그램 창 안에 메뉴가 표시되도록 하고 싶으시다면?
-> 우분투 11.04 프로그램 메뉴 나오게 하기


7. 기타

에어로스냅(Aero-Snap)기능

창을 드래그하여 우측화면 끝으로 이동한 모습.

잘 작동됩니다. 하지만 '크롬' 에서는 최대화를 시켰다가 다시 줄이는 과정에서 제목표시줄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크롬의 특징이긴 하지만 조금 아쉽네요. 하지만 조만간 보완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