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백신, 뭘 믿고 써야할까??

컴퓨터 일반/보안 2011.05.20 20:49



정보통신기술(IT, Information-Technology)의 발달로, '일가구 일PC'는 어느덧 옛이야기가 되고 점차 '일인 일IT기기 '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생활의 밀접한 부분을 인터넷 등에서 이용하게 되면서 편리함과 동시에 개인정보 보호라든지, 기타 보안에 관한 사항도 점차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마침 제가 연재하는 IT 웹툰, '컴덕후의 나만 모르던 IT이야기'에서 백신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 조사하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가짜백신'이 판치는 시점에 어떤 '무료 백신'을 써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날까요??^^


국내 백신, 해외 백신...뭘 쓰지??

참 애매한 문제입니다~.

일단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국내 백신 중에서 순수하게 자체 엔진을 사용하는 것은 'V3 시리즈(안철수연구소, AhnLab)' 밖에 없습니다. '알약(이스트소프트, ESTsoft)'의 경우 자체 엔진인 '테라엔진'과 '비트디펜더(BitDefender)엔진'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비트디펜더엔진'이 더 신뢰도가 높죠. 또한 '네이버백신'의 경우 '안철수연구소엔진'과 '하우리(Hauri)엔진'을 사용합니다.

반대로 해외 백신의 경우 자체 엔진으로 이루어집니다. 유명하고 신뢰도 높은 백신으로 'avast!'와 'AVG', 'Avira' 그리고 'Microsoft SE(Security Essentials)' 등이 있죠.

다음은 세계적 권위의 바이러스 백신 평가기관인 Virus Bulletin 의 각 엔진별 검사 결과입니다.

운영체제별 검사 결과


AhnLab(안철수연구소, V3, 네이버백신)이 서버용 운영체제를 제외하고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Avast!, AVG, Avira 등은 딱히 흠잡을 것이 없군요.
Microsoft SE(Security Essentials)는 윈도비스타SP2(Windows Vista Service Pack2)와 윈도7(Windows 7)을 제외하곤 평범합니다.
네이버백신이 사용하는 엔진 중 하나인 하우리(Hauri)의 경우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네이버백신을 사용하신다면 AhnLab 엔진을 사용하시는게 더 효과적이겠군요!


바이러스 활성화 및 비활성화시 탐지력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백신은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Avira, Avast, AVG의 경우 최상위에 위치하고, 나머지 AhnLab, BitDefender, Microsoft SE는 비슷한 위치, 그리고 Hauri가 조금 하단에 위치합니다.


※참고
V3 - AhnLab
알약 - BitDefender, 테라엔진(해당없음)
네이버백신 - AhnLab, Hauri
기타 해외 백신 - Avast, Avira Free, AVG, Microsoft SE


그렇다면 해외 백신이 더 좋은가??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국내 웹환경에 따라 변종 바이러스, 혹은 국내에서만 유통되는 바이러스 등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가령 지난 DDoS사건(좀 의심되긴 하지만)같은 경우에도 국내만을 대상으로 하는 공격이어서, 해외 백신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또한 국내만을 대상으로 하는 해커(정확히는 크래커)나 바이러스, 악성코드 등의 존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검사 결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백신이 국내에서도 같은 성능을 보여주리라고 기대할 수만은 없죠.


해외 우수 백신의 엔진을 사용하는 국내 백신은??

이 경우에는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해외 우수 백신으로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반대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한번 거쳐서 업데이트가 적용되기 때문에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대체 어찌하란 말인가...!!

우선, 어느정도 신뢰도 있는 엔진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의 특성상 자주 업데이트되고, 꾸준히 개발하는 제품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그런 점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죠.

간혹 두 개 이상의 백신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각 프로그램 간의 충돌로 인해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하는군요. 또한 백신 프로그램은 항상 가동되기 때문에 시스템 성능에 저하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백신들은 다들 어느정도 그 성능을 인정받고,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들입니다. 어느 제품을 사용해도 딱히 지장이 있다거나 하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좋은 백신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PC사용습관입니다. 웹하드, P2P 등의 사용과,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의 방문 및 수상한 프로그램의 설치를 자제하고, 기타프로그램 설치시 설치목록을 꼼꼼히 확인하시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PC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top
  1. 떠든아이수아 2011.05.20 22:22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백신도 중요하지만....
    그냥 우분투를 쓰는게 바이러스의 걱정이 없어서 좋더군요~ ^^

    • deviantCJ 2011.05.21 08:41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떠든아이수아님 오랜만입니다~^^
      정말 평상시에 돌아가고 있는 백신 하나 차이가 꽤나 크죠~!!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자체도 Pwn20wn이라는 해킹대회에서 안정성이 입증된데다, 리눅스라는 특수성 덕에 평상시에 바이러스 걱정 안하고 사용하는게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문제는 리눅스 사용자들이 늘수록 어떻게든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악성 프로그램들이 늘어나긴 할 것같습니다...^^;;

  2. 손님 2014.04.05 07:28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기존 서버용 백신가격의 1/10 수준의 서버용 백신이 있습니다. 저렴하지만 세계 시장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고, VB100, VB-TEST 등 여러 국제 백신 테스트 기관의 인증과 수상도 지속적으로 받는 높은 수준의 백신이랍니다. 윈도우 서버용, 리눅스 서버용 다 있고, 3~5만원 정도 가격입니다.
    웹 기반의 관리콘솔로 편리하면서도 부서별/컴퓨터별 보안정책을 수립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