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AMD (ATI) 카탈리스트 11.6 출시 + 설치방법

우분투/우분투 소식 2011. 6. 17. 08:37


AMD의 공식 리눅스 디스플레이 드라이버(AMD Catalyst 11.6 Proprietary Linux Display Driver)가 출시 되었습니다.
지난 11.4버전으로부터 약 2개월이 못 되어서 출시되었군요.(지난 글 보기)

기존의 AMD의 라데온(Radeon) 시리즈 등을 이용하시던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을 겁니다.
무엇보다 제조사들이 리눅스에 대한 관심을 더욱더 기울이게 되었다는 점에서도 너무 기쁘군요.

국내 제조사나 온라인 게임 등에서는 리눅스에 대한 지원이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만, 세계적으로는 다양한 제품이나 게임 등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려는 노력이 활발해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국내 리눅스(우분투) 유저들의 증가도 검색결과나 제 블로그 유입경로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추측해 볼 수 있겠더군요.

역시, 사용자로서의 권리를 더욱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사용자들의 증가와 커뮤니티의 활성화 등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카탈리스트 11.6 다운받기

http://support.amd.com/kr/Pages/AMDSupportHub.aspx

위 링크로 이동 후 우측 '드라이버 다운로드'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설치방법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AMD사의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테스트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32비트 리눅스

우선 터미널을 열고 기존의 AMD(ATI)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합니다.
$ sudo apt-get remove --purge fglrx*

아마도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신 경우,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었을 겁니다. 해당폴더로 이동합니다.
$ cd ~/다운로드/

이제 설치해줍니다.
$ sudo sh ./ati-driver-installer-11-6-x86.x86_64.run
/앞에 ' . '이 있는걸 확인해주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제 글을 복사해서 터미널에 붙여넣기 하는 것이 편할 겁니다.

$ sudo aticonfig --initial -f

이제 설정이 끝났습니다. 재부팅 해줍니다.


64비트 리눅스

32비트와 같은 과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sudo apt-get remove --purge fglrx*

ati드라이버가 32비트용으로만 나온 것 같습니다. 32비트용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서 패키지 하나를 설치해줍니다.
$ sudo apt-get install ia32-libs

$ cd ~/다운로드/

아무래도 바로 실행이 안되서 deb파일로 만들어주고 실행시켜야 되는 것 같습니다.
$ sudo sh ./ati-driver-installer-11-6-x86.x86_64.run --buildpkg Ubuntu/natty
$ sudo dpkg -i fglrx*.deb

$ sudo aticonfig --initial -f


※ 혹시 위의 설치방법대로 설치하던 중 문제가 발생하거나, 제 설명 중 잘못된 곳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http://askubuntu.com/questions/46976/ati-catalyst-control-center-gives-error-natty-64bit-radeon-hd-6470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