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최근 업데이트, 커널 2.6.38-11-generic-pae 절전모드 문제

우분투/우분투 소식 2011. 7. 21. 08:39
우선 이 포스팅을 읽기 전에 확인하실 점이 있습니다. pae같은 경우는 이전에 설명드린바가 있었는데, 32비트의 운영체제에서 4GB이상의 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우분투] 4GB이상의 램 사용하기)
우분투 11.04 기준으로 기존의 커널이 'linux-generic', 'linux-headers-generic'이란 패키지를 사용하는데 반해, PAE를 활성화시키는 패키지는 'linux-generic-pae', 'linux-headers-generic-pae' 이죠.

문제는 최근 우분투 '업데이트 관리자'를 통해서 '2.6.38-11-generic-pae'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절전모드(suspend)'에서 이상이 생겼습니다. 절전모드로 넘어가질 못하고, 컴퓨터가 먹통이 되는 증상이죠. 특징으로는 '캡스락(Caps Lock)'과 '스크롤락(Scroll Lock)'버튼에 불빛이 깜박거리고 그 외 아무 명령이나 키 입력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최대절전모드(hibernate)'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4GB의 램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쉽지만 당분간 PAE의 활성화를 끄던가 하위버전의 커널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커널버전 확인하기

우선 저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분은 상관없지만, 비슷한 문제가 있다면 아래의 명령어로 커널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name -a


현재 '2.6.38-11-generic-pae'를 사용중인걸 알 수 있습니다.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해당 패키지 지우기



저는 리눅스에 그다지 익숙한 편이 아니라,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애용합니다.
2.6.38로 검색하니 몇가지 패키지가 나옵니다. 그 중, 'linux-image-2.6.38-11-generic-pae'와 'linux-headers-2.6.38-11-generic-pae' 패키지를 지우고 '적용'합니다.

차라리 '11-generic-pae'로 검색하는게 더 편했겠군요...^^;;



다시 버전 확인하기



재부팅한 후 터미널을 열고 '$ uname -a'명령어를 입력한 모습입니다. 뒤에 pae가 사라졌고, 절전모드(suspend)모드도 이상없이 작동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우분투 11.10(Oneiric Ocelot) 알파3부터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려고 생각 중이었기 때문에 현재 사용중인 4GB의 램 중에서 0.5GB를 한동안 사용하지 않을 생각으로 PAE를 비활성화했습니다. 하지만 혹시나 계속해서 32비트 우분투에서 PAE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분은 문제가 수정될 때까지 2.6.38-10 버전을 사용해도 괜찮으실 것 같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