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쉘+GTK+배경화면] 심플한 Elegant Brit 테마!! + 크롬, 파이어폭스 테마

우분투/우분투 테마 2011. 10. 28. 20:28
이번에는 '우분투(Ubuntu)'에 설치된 '그놈쉘(GNOME Shell)'에 '그놈쉘테마(GNOME Shell theme)'와 'GTK테마', 그리고 배경화면을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http://grvrulz.deviantart.com/art/Elegant-Brit-gnome3-208925032 의 테마와 글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동영상으로 보기




그놈쉘 테마 변경하기

'그놈쉘 테마 바꾸기'에 대해서는 이전 글(그놈쉘(GNOME Shell) 테마 설치하는 방법)에서도 설명했습니다만 다시 한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표시한 링크를 통해서도 다운받을 수 있지만, 그놈쉘테마를 따로 설치하는 것은 불편하여서 제가 따로 압축하여 업로드 합니다.


우선 위의 파일을 다운 받고, 'Advanced Settings(gnome-tweak-tool)'을 실행합니다.


'Shell Extensions'에서 'User Themes Extension'을 켭니다. (동영상에서는 생략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놈쉘 테마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Shell theme'에서 '(없음)'을 선택합니다.



압축파일째로 열 수 있으니 'Elegant_Brit_GNOME_Shell.zip'을 선택하고 '열기'를 누릅니다.



이제 우측에서 'Elegant_Brit'을 선택하면 그놈쉘테마가 적용됩니다.



GTK+, Window 테마 변경하기


위의 링크를 통해 GTK테마를 다운받을 수도 있지만, 경로를 변경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따로 압축 파일을 만들어서 업로드 하였습니다.



우선 관리자 권한으로 '노틸러스(Nautilus)'를 실행해야 합니다.

'알트+F2'키를 누른 후 'gksu nautilus'를 입력하거나, 터미널을 통해 '$ sudo nautilus'를 입력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동영상에서는 '알트+F2'키를 누르고 진행하였고요, 여기서는 터미널을 통해 실행하겠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다운로드'폴더로 이동하기가 조금 복잡해집니다.

'/home/사용자명/다운로드'폴더로 이동합니다.


그 후 'Elegant_Brit_GTK.zip'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노틸러스에서 '컨트롤+T'키를 눌러 새탭을 열어준 후 '/usr/share/themes'폴더로 이동합니다.



이제 '/home/사용자명/다운로드'에 있던 GTK테마를 '/usr/share/themes'폴더로 이동 시킵니다.



'Advanced Settings'를 재실행한 후 'Theme'에서 'GTK+ theme'과 'Window theme'을 'Elegant_Brit_GTK'테마로 변경해줍니다.



위의 과정이 다 끝나면 GTK+ 테마는 변경되었지만 Window 테마는 변경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트+F2'키를 눌러 그놈쉘을 재실행 해주면, 모든 테마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모든 테마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 변경하기


배경화면의 경우 http://gnome-look.org/content/show.php/Free+as+in+Beauty?content=76847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혹시 나중을 위하여 따로 업로드 해둡니다.




우측 상단의 '사용자명'을 클릭한 후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모양'을 선택합니다.



좌측 하단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원하는 배경화면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만약 위의 모든 과정을 순차적으로 적용하였다면 중간에 관리자권한으로 노틸러스를 실행했기 때문에 우분투 기본 배경화면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로그아웃-로그인'하시면 배경화면이 적용됩니다.




위의 모든 테마가 적용된 그놈의 모습.


위의 테마 중 그놈쉘 테마를 제외하고 유니티에 적용된 모습


추가 : 크롬(Chrome)과 파이어폭스 테마 변경

크롬 테마 변경

http://gnome-look.org/content/show.php/Elegant+Brit+for+Chrome+or+Chromium?content=143403


위의 링크에서 두번째 다운로드인 'download (Chrome Store (free and prepackaged))'를 선택하고 나오는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크롬 테마가 적용된 모습.

파이어폭스 테마 변경

파이어폭스 테마를 변경하기 위해선 'Stylish' 확장기능을 설치한 후 테마를 설치해야 합니다.

http://userstyles.org/styles/54106/elegant-brit-square-tabs?r=1316967373


Stylish 확장기능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이 표시됩니다.
①부분을 클릭해서 Stylish 를 먼저 설치합니다.


'허가'를 선택하고 모든 과정이 끝난 후 파이어폭스를 재실행 합니다.



다시 위의 링크로 이동하면 'Install with Stylish'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설치를 완료하면 됩니다!!


파이어폭스 테마가 적용된 모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