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쉘 확장] 은 '그놈쉘 확장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우분투/기본설정 2011. 12. 28. 12:26
이 글은 낚시꾼님이 보내주신 자료와 도움에 힘입어 작성하였습니다^^

아시는 분들한테는 지겨운 설명인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놈 쉘(GNOME Shell)'이란 '그놈 3.X(GNOME 3.X)'버전부터 새로 추가된 환경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놈 쉘 확장(GNOME Shell Extensions)'은 바로 이 '그놈 쉘'에서 다른 기능들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예를 들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부가기능 등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전에 제 블로그를 통해서 이미 'WebUpd8(http://www.webupd8.org/)'에서 제공하는 PPA를 통해 그놈쉘확장기능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한 적이 있었습니다.
우분투 11.10 '그놈쉘확장(GNOME Shell Extensions)' PPA를 통해 사용하기!!
우분투 11.10 '그놈쉘확장(GNOME Shell Extensions)' PPA를 통해 사용하기!!(2)

그러나 PPA 저장소를 추가해야하고, 제공되는 확장기능만 사용할 수 있는 탓에 아쉬움이 있었죠.

이런 불편함을 한방에 날려줄 '그놈쉘 확장 사이트(https://extensions.gnome.org)'가 알파버전이긴 하지만 오픈했습니다!!
(실은 오픈한지는 좀 되었지만, 이제야 작성하네요...)


사용방법

우선 아래의 링크로 이동합니다.
https://extensions.gnome.org

회원등록단계는 생략해도 지장이 없지만, 등록을 하고나면 이미 설치된 확장기능에 대한 관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그놈쉘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가입해도 좋을 것 같네요...^^
(※다시 확인해본 결과 로그아웃 상태에서도 설치된 확장기능이 표시되는군요... 번거로움을 싫어하신다면 굳이 가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우선 우측 상단의 'Log in'버튼을 클릭하고 'Register'버튼을 클릭합니다.



간단하게 사용자명, Email, 그리고 암호를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입력한 Email 주소로 발송된 메일을 확인하고 링크를 클릭하면,



계정이 활성화됩니다.



사이트 메뉴의 'Installed Extensions'를 클릭하면 '그놈쉘 확장 사이트'를 이용하기 전에 설치된 확장기능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Advanced Settings(gnome-tweak-tool)'에서 표시되는 것과 비교한 것입니다.



원하는 확장기능을 설치하기 위해선 사이트의 'Extensions'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각 확장기능의 명칭과 간단한 소개가 나오는데, 여기서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제 이미지와 함께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 표시된 'OFF'부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extensions.gnome.org 사이트에서 '확장기능 명' 확장을 다운로드해 설치하시겠습니까?' 하는 문구가 나옵니다.

'설치'를 클릭합니다.



설치는 별다른 프로그램의 실행 없이 바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설치와 동시에 적용됩니다.



'Advanced Settings'를 재실행하니 제대로 표시되었군요!!



문제점



파이어폭스(Firefox)에서는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지만, 크롬(Chrome)에서는 'You do not appear to have an up to date version of GNOME3. You won't be able to install extensions from here. See the about page for more information'라는 문구가 표시되며 설치를 위한 'ON - OFF'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삭제방법

더이상 원하지 않는 확장을 삭제하려면,


'Installed extensions'에서 'Uninstall'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완벽한 삭제가 되지는 않더군요.



'~/.local/share/gnome-shell/extensions'에서 해당되는 확장의 폴더를 삭제하면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