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C 미디어 플레이어] '우분투 11.10'에서 VLC 2.0버전 설치하기

우분투/프로그램들 2012. 3. 6. 09:24
우분투에서 동영상 감상을 위해 어떤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나요??

저는 우분투 사용 초기에는 우분투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동영상 플레이어(Totem Movie Player, 토템)'와 'SMPlayer', 'XBMC'를 같이 사용했었습니다만, 요즘은 '동영상 플레이어'와 'VLC 미디어 플레이어(VLC Media Play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동영상 플레이어'의 경우에는 일부 코덱이나 고화질 동영상을 제대로 재생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고요, 'SMPlayer'의 경우 가볍고 다양한 코덱 및 고화질 동영상 재생도 가능하지만 일부 환경에서는 설정을 해야하는데 제가 이해하기 힘들더군요... 'XBMC'의 경우에는 영화 수집가나 매니아, 혹은 HTPC(Home Theater PC)의 경우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입니다만, 저는 그 정도의 사용은 없어서 XBMC 특유의 인터페이스가 번거롭게 느껴졌습니다.

VLC의 경우는 설정도 복잡하지 않아 저처럼 가볍게 영화 및 동영상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딱 맞는 미디어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겠군요.
얼마 전에 안드로이드폰을 이용해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리모컨처럼 제어하는 포스팅을 한적도 있었죠.(스마트폰을 VLC 미디어플레이어 리모컨으로 사용하기!!)

최근 VLC가 2.0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만 '우분투 11.10(Ubuntu 11.10 Oneiric Ocelot)'에서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설치한 경우 저장소에서 지원되지 않아 '1.1.12'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 처음 설치하는 분들과 업그레이드 하는 분들을 위한 설치방법을 소개합니다.


VLC 2.0 설치하기 & 업그레이드하기

'우분투 12.04 정밀한 천산갑(Precise Pengolin)'에서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11.10에서 VLC 2.0 설치하기
$ sudo add-apt-repository ppa:n-muench/vlc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vlc

우분투 11.10에서 VLC 2.0으로 업그레이드하기
$ sudo add-apt-repository ppa:n-muench/vlc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dist-upgrad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