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우분투] 우분투 USB 만들기

우분투/유용한 정보 2012. 8. 29. 09:00
우분투를 처음 이용하시려는 분들 혹은 우분투를 사용하는 중에 따로 부팅할 장치가 필요한 분들은 우분투 USB를 가지고 있어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분투는 1GB도 되지 않는 용량 때문에 DVD레코더 등의 ODD가 없는 분들도 USB를 이용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우분투 USB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공식 우분투 홈페이지(http://www.ubuntu.com/)에서 알 수 있지만 영어로 되어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있을까봐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동영상과 이미지로 쉽게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동영상으로 우분투 USB 만드는 방법 보기

윈도우에서 우분투 USB 만들기




우분투에서 우분투 USB 만들기





우분투 USB 만들기

우분투 iso 파일 다운받기


우분투를 다운받기 위해 우분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www.ubuntu.com/


'Download it now'를 클릭합니다.



'Ubuntu Desktop'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32 bit'나 '64 bit'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분투의 서버는 해외에 위치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가 느릴 수 있죠.

그런 경우는 아래의 토렌트로 다운받는 방법을 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페이지에서 아래로 내리면 'Alternative options'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Take a look at a full list of our previous versions and alternative downloads'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토렌트로 받을 수 있습니다.
64비트 우분투를 다운받으려면 'ubuntu-12.04.1-desktop-amd64.iso.torrent'를,
32비트 우분투를 다운받으려면 'ubuntu-12.04.1-desktop-i386.iso.torrent'를 클릭합니다.

윈도우에서 우분투 USB 만들기

윈도우에서 우분투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Universal-USB-Installer'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경로를 찾을 수 있긴 하지만 일부 번거로울 분들을 위해 따로 파일로 첨부합니다.

위의 프로그램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거나, 따로 다운받는 경로를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이제 위에서 다운받은 'Universal-USB-Installer'를 실행합니다.



'실행'을 클릭합니다.



'I Agree'를 클릭합니다.



'Step 1'에서 'Ubuntu 12.04 Desktop'을 선택합니다.



'Step 2'에서는 iso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까 위에서 다운받은 우분투 iso파일을 찾기 위해 'Browse'를 클릭합니다.


iso파일을 찾아서 엽니다.



'Step 3'에서는 우분투 USB를 만들 USB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H:₩'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USB에 다른 자료가 저장되어 있어서 포맷하길 원하신다면 위에 선택된 부분을 체크합니다.

체크되면 'We will format H:₩ Drive as Fat32.'라고 바뀝니다.



이제 'Create'버튼을 클릭합니다.



간략한 안내가 나오는데 '예'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우분투 USB가 만들어집니다.


우분투에서 우분투 USB 만들기


우분투에선 '시동 디스크 생성기'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서 바로 이용하면 됩니다.



'다운로드'폴더에 우분투 iso 파일이 있는 경우 저절로 인식이 되고요,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열어주면 됩니다.



USB에 다른 자료가 있다면 '디스크 삭제'를 통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제 '부팅 디스크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우분투 USB가 만들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