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4.04에서 스팀 설치하기 + 한글 설정하기

우분투/프로그램들 2014. 7. 13. 21:48
한참 우분투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동안에도 간간히 소식은 접하긴 했었는데 그 중에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이 바로 스팀(Steam)의 리눅스 진출이었습니다. 심지어 스팀OS(SteamOS, http://store.steampowered.com/livingroom/SteamOS/?l=koreana)까지 준비하고 있죠.

어느 순간부터 우분투에서 그래픽카드도 제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때는 게임 때문에 포기했었던 리눅스가 언젠가는 게임 때문에 선택해야 하는 운영체제(OS)가 될 수 있지도 않을까 기대되기도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분투 14.04 LTS 믿음직한 산양(Ubuntu 14.04 LTS Trusty Thar)'에서 스팀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치방법

우분투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만 가장 확실하고 편리한 방법은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 (Ubuntu Software Center)'를 이용하는 것이죠!


위에 보이는 화면에서 'Steam (steam-launcher)'의 '더 많은 정보'를 클릭합니다.



'구입...'이라고 써있지만 실제로 어떤 요금이 부과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구입...'을 클릭합니다.



이용 약관에서 '수락'을 클릭합니다.



명목상 '구입'을 해야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우분투 원 (Ubuntu one)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합니다.

계정이 없으시다면 'I am a new Ubuntu One User'항목을 클릭해서 계정을 만듭니다.


그게 아니라면 자신의 계정 이메일 주소와 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하면 됩니다!



개인정보로 이메일주소와 사용자명(Username)을 요구합니다.


'Yes, log me in'을 클릭합니다.



위의 과정을 마치면 '인증'을 위한 창이 뜹니다.

우분투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의 설치가 끝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Start Steam'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I have read and accept these terms.'를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터미널(terminal)이 뜨면서 관리자 암호를 요구합니다.

암호를 입력합니다.



패키지 설치를 위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Y'를 입력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엔터'를 입력합니다.



이제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시간이 꽤 소요됩니다.



스팀계정이 없으신 분은 'CREATE NEW ACCOUNT'를, 이미 계정이 있으신 분은 'LOGIN TO AN EXISTING ACCOUNT'를 클릭해서 로그인합니다.



자! 이제 스팀의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제 경우에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스팀 설치 후 저절로 생성되는 런처의 아이콘을 통해서는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 경우 위와 같이 대시(Dash)에서 검색한 후 런처에 아이콘을 새로 등록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또한 터미널을 통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 steam


한글 설정방법

스팀에서 한글 설정은 상당히 쉽습니다.
하지만 저는 차마 한글을 지원하리라 상상도 못하고 있다가 뒤늦게 알게되어 이렇게 추가하게 되었네요^^;;


스팀 런처에서 좌측 상단의 'Steam'을 클릭하고 'Settings'를 클릭합니다.



'Interface'에서 '한국어(Korean)'을 선택하고 OK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로그인 화면부터 런처까지 한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