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antcj의 [우분투] 추천테마 (3월)

우분투/우분투 테마 2011. 3. 21. 20:20

지금 적용 중인 제 테마입니다. 따로 설치한 것은 독키(Docky, 설치방법 - 독키[Docky])와 Faenza icon(이번 글에서 설치법 알려드립니다.)뿐이구요, 나머지는 폰트와 테마, 바탕화면이미지만 사용중입니다.
저는 귀찮아서 기본테마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만, 은근히 GUI(Graphic User Interface,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이 많더군요. 간혹 시스템부분을 잘못 건드리면 골치아픈 부분도 있어서 매달 이쁜 테마들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1. 독키(Docky)설치하기



독키는 그놈환경에서 가장 맘에 드는 프로그램이더군요. 이전에는 스크린렛(관련글 - 스크린렛[Screenlet])도 사용하였지만, 까짓거 마우스품 몇번 파는게 차라리 속편해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독키 설치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우분투를 심플하게 맥처럼!! 독키(Docky)!!!!


2. 이 달의 추천테마

이 달의 추천테마는 GTK 2.x 에서 이용할 수 있는 absolute 0.7.5 입니다. http://www.gnome-look.org 에서 2sev 란 사람이 만든 테마네요.

http://gnome-look.org/content/show.php/absolute?content=126326

위의 주소에서 absolute 0.7.5를 다운로드하시면 되구요.

설치방법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home/사용자이름/.themes 폴더에 놓습니다.


잘 하셨다면 위 처럼 보입니다.

그 후  시스템 - 기본설정 - 모양 에 나타나는 테마들 중에 선택을 하면 됩니다. 이 absolute 테마는 여러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요, 이를테면 위의 가운데 보이시는 .themes라는 글씨가 왼쪽에 치우친거나, 가운데 맞춰진 것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맘에 드는 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3. Faenza icon 설치하기

제 아이콘들 이쁘죠??이게 Faenza icon pack을 적용한 것인데요. ppa로 등록해두시면, 새로 추가된 프로그램의 아이콘들 까지 업데이트되기때문에 테마에 신경쓰시는 분들에게 더더욱 매력적일 것입니다.

설치방법

다음 명령어를 순서대로 터미널에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tiheum/equinox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faenza-icon-theme

방금 알게된 건데,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업그레이드를 해주니, 아이콘 모양이 변경되었더군요!!


시스템 - 관리 -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 에서 faenza-icon-theme에 마우스 우 클릭을 하고 업그레이드 표시 선택 후 적용하고 0.9 버전이 설치된 모습입니다. 위의 설치방법대로 설치하신 분들은 0.9버전으로 알아서 설치가 되기때문에 따로 업그레이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게 ppa의 매력이죠.

위의 독키 이미지와 비교해보세요!! 크롬아이콘과 nautilus아이콘이 보다 이쁘게 적용되어 있네요!!


4. 잘 어울리는 배경화면

아무래도 배경화면같은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니까 따로 제 추천을 권유해드릴 생각은 없지만 이왕이면 제가 적용한 것도 같이 추천드려봅니다!!^^

마찬가지로 http://www.gnome-look.org 에서 구했구요, ceebeebg 란 사람의 배경이미지입니다.
아래의 링크로 클릭하시면 해당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http://gnome-look.org/content/show.php/Clear+Blue?content=124557 


사설

아무래도 다음달 추천테마는 유니티 테마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왜냐하면 베타버전부터 사용할 예정이거든요!!+_+ 하지만 우분투 11.04에서도 유니티와 그놈이 같이 적용될 수 있기때문에 둘 다 올릴 가능성이 더 높겠군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