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1.04] 펜티엄 4 에서 업그레이드 성공!!

우분투/기본설정 2011. 4. 5. 00:26
우분투 11.04(Natty Narwhal)의 베타1 출시 이후로 우분투 유저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우분투 11.04의 기본 GUI는 유니티(Unity) 3D로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지 않는 PC 및 기기에선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아예 쓰지 말란 걸까요?

아닙니다!!
바로 기본적인 Ubuntu Classic (No effects) 환경과 추가로 설치해야되는 Unity 2D를 통해서 하드웨어 가속이 지원되지 않는 기기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 테스트 결과 지원되지 않는 기기에서 이용법

우선 제 테스트 피씨의 사양을 말씀 드리자면,

CPU : Intel(R) Pentium(R) 4 CPU 1.60GHz
RAM : 512 MB
그래픽카드 : Geforce 2 MX 100/200
하드디스크 : 40 GB

참고적으로 유니티 2D가 가동된 상태에서 추가드라이버에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였는데도 가동이 됐구요.



1. 업그레이드 이후 첫번째 난관

파란색으로 표시된 것이 우분투 11.04의 기본세션.
하지만 하드웨어 가속기능이 지원되지 않으면 로그인되지 않는다!!

업그레이드 이후 가장 먼저 하단의 '우분투' 세션으로 로그인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로그인을 시도할 경우 검은색 화면으로 잠시 변했다가 다시 로그인화면이 복구되는 현상이 반복되었습니다.


2. 내 기필코 너를 이용하고 말리라!!!

Ubuntu Classic (No effects) 는 메뉴의 배치는 다르지만 기존의 우분투 10.10과 같은 환경입니다.
그냥 Ubuntu Classic 의 경우는 마찬가지로 하드웨어 가속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참고 - http://deviantcj.tistory.com/144 중간의 유니티[Unity]부분)

어쩔 수 없이 기존에 유니티 2D 관련글(http://deviantcj.tistory.com/151) 에서 소개해드렸듯이 유니티2D를 설치하기 위해 Ubuntu Classic (No effects)로 로그인하였습니다. 이후 '유니티 2D관련글' 의 순서대로 설치를 완료하고 로그아웃을 해주면 Unity 2D에 대한 설정이 완료 됩니다!!


3. 제법 튕기는게 매력적이었지만, 너도 별 수 없군...푸훗...


보이시나요 제 사양이??
저도 솔직히 안되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보란듯이 유니티2D가 제 눈앞에서 돌아가고 있습니다!!!!


정리

우분투 11.04 베타에서 제 구형 PC도 유니티 2D를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비록 유니티 3D의 화려한 효과나 편리함을 만끽할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저사양의 PC나 지원되지 않는 하드웨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단, 체감속도는 확실히 제 주사용 PC(코어2듀오 E5200, 램 3.5GB, Geforce 9400GT)에 비해 떨어지는게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답답하게 느껴졌구요. 물론 구형피씨로 윈도우XP, 우분투 10.10을 이용하면서도 답답함이야 느껴졌습니다만, 그래도 이용하지 못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또한 Ubuntu Classic (No effects) 세션을 이용하면 기존의 환경과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단, 메뉴의 배치라던가 하는 부분이 10.10과 좀 달라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