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벤치마크 관련 용어설명

하드웨어/그래픽카드 2011. 4. 25. 12:52

용어설명


AA


앤티에일리어싱(Anti-Aliasing). 높은 해상도의 그래픽을 낮은 해상도에서 처리하기 위한 기술로서 한마디로 그래픽을 좀 더 부드럽고 매끄럽게 표현해주는 기술입니다. 즉 그래픽이 더 좋아보이게 하는 기술이죠.


앤티에일리어싱의 예.


흔히 안티앨리어싱이라든지 잘못된 용어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앤티에일리어싱(Anti-Aliasing[ӕnti-éiliəsiŋ])이 원음에 제일 가깝기도 하고, 외래어표기법에도 맞습니다.


또 한 앤티에일리어싱은 실제적으로 이미지를 선명하게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경계를 흐릿하게 하여 보다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본의 그래픽을 그대로 처리하는 것보다 컴퓨터에서 연산해야 될 것이 많아지기 때문에 상당히 고사양을 필요로 하게 되죠.


실제 게임에서의 체감성능 - 참조


MSAA


멀티샘플앤티에일리어싱(혹은 멀티샘플안티앨리어싱, Multisample anti-aliasing). Anti-Aliasing의 한 종류입니다.


AF

애나이서트라픽 필터링(Anisotropic Filtering)의 약자. 굳이 한국어로 해석하자면 비등방성필터링으로서, 원거리의 사물을 더 선명하게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FPS 등의 게임을 즐긴다면 필수겠지만 필드가 넓게 펼쳐지는 MMORPG 등에서 사용하면 시스템에 과부하를 줄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거리의 선이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해보세요.


Trilinear

트라일리니어[trailíniər].
이 개념을 이해하기 전에는 우선 바일리니어(bilinear[bailíniər])를 이해해야 합니다. 어원적으로 보면 linier[[|lɪniə(r)]는 선이나 선형을 의미하고요, 그 앞에 접두사 bi와 tri가 붙어 각각 이선형과 삼선형을 의미합니다.

이해하기 좋은 정보를 담고 있는 블로그가 있어서 링크로 대신합니다.

텍스쳐 필터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