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카이로독(Cairo Dock), 독키를 능가한다!!

우분투/프로그램들 2011. 5. 8. 10:17
기존의 우분투 11.04 이전의 그놈(GNOME)환경에서 독키(우분투를 심플하게 맥처럼!! 독키(Docky)!!!!)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셨을 겁니다.
아무래도 프로그램에 대한 빠른 접근성과 '바로가기'를 능가하는 편리함이 상당히 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키와 비슷한 프로그램인 카이로독(Cairo Dock)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우분투 10.04, 10.10, 11.04에서 사용 가능
$ sudo add-apt-repository ppa:cairo-dock-team/ppa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cairo-dock cairo-dock-plug-ins


간단한 기능소개

카이로독을 제대로 사용하시려면 '우분투 고전(Ubuntu Classic, 기존의 GNOME환경)'으로 로그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유니티(Unity)'에서도 독키처럼 이용하실 수 있지만, 다른 기능들이 있거든요...^^

설치를 하시면 '홈버튼 - 시스템 도구'에 OpenGL을 사용하는 모드와 사용하지 않는 모드, 두가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테마

기존의 독키와 상당히 유사한 모습입니다만 일부 기능이 다릅니다.
이를테면 'Applications Menu'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기존의 그놈메뉴가 활성화 되죠!!


또한 종료버튼도 있어서 기존의 그놈의 패널들마저 무력화시킵니다...!!


일부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다음과 같이 관련 항목들도 표시됩니다.

이 기능이 가장 맘에 드네요. 개인적으로 유니티(Unity)에서도 런처에 이런 기능이 추가되면 좋을 듯 싶습니다.



카이로독위에 마우스 우클릭후 설정을 누르시면, 독키에선 상상도 못 할 설정들이 지원됩니다.



위의 마우스오버시 슬라이드되는 항목에 있어서도 다양한 모양으로 변경이 가능하고요~



테마 탭에서는 다양한 테마들이 존재합니다.(스크린샷에 찍힌 두가지 외에도 더 많습니다!!)


미리보기로 표시되는 테마의 화면.

'Unity-1' 테마는 그놈패널을 없애고 대체할 수 있을정도로 기능적이다!!



활용법


기존의 그놈패널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삭제하고 대체하셔도 좋고, 혹은 같이 사용하셔도 자동숨기기 기능 등을 통해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같이 이용하셔도 무난하고요!!


카이로독 메뉴에 '도움말'을 선택하시면 여러가지 문제발생에 대한 해결책이나 사용 팁 등이 존재합니다.



이것저것 만져보다 그놈패널이 엉망이 되셨다고요??
그렇다면 터미널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놈패널 초기화하기
$ gconftool-2 --shutdown
$ rm -rf ~/.gconf/apps/panel
$ pkill gnome-pane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