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4GB이상의 램 사용하기

우분투/기본설정 2011. 6. 10. 13:59

제가 연재 중인 '컴덕후의 나만 모르던 IT이야기'의 한 부분.

램??


우선은 램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CPU는 컴퓨터의 자료를 처리하는 일종의 '백화점의 엘리베이터'라고 비유를 한다면 하드디스크(HDD)는 '백화점의 창고'로 비유할 수가 있고요. 램(RAM)은 그 사이에서 창고의 데이터를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는 '백화점의 직원'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즉, 램의 용량은 하드디스크에서 얼마나 많은 정보를 준비시켜 두었다가, CPU로 옮겨서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끔 하는가에 영향을 미치죠. 또한 램의 용량이 부족하다면 일부 프로그램은 아예 구동할 수가 없을 수도 있고, 로딩시간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요즘 판매되는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거의 2GB 이상의 램을 사용할 정도로 고용량의 램이 보편화되어 있는데요, 일부 고성능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4GB 이상을 사용하시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32비트 OS에서는 4GB 이상의 램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죠. 실제적으로 약 3.5GB 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 문제는 우분투(Ubuntu)뿐만 아니라 윈도(Windows)에서도 마찬가지고요.


4GB 이상의 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 free -m  명령어로 램의 용량을 확인한 결과 3528 이라고 표시된다. 즉 3.5GB만 사용하고 있다는 뜻.

우선 가장 편한 방법은 64비트 OS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자동으로 4GB 이상의 램을 사용할 수 있거든요.
또한 대부분의 성능에 있어서도 32비트보다 64비트에서 월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우분투에서 32비트, 32비트 PAE, 64비트 운영체제 벤치마크 결과)

하지만, 여기서도 문제점은 있습니다. 아직까지 64비트 OS가 보급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호환성 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거든요.
그렇기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64비트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따로 찾아서 설치하거나 해야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혹은 별도의 패키지 등을 이용해야 하는데, 초보자의 경우 32비트 OS를 사용할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저도 64비트 운영체제를 원활히 사용할 줄 모르는데다, 우분투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32비트를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32비트 우분투에서는 4GB 이상의 램을 사용하지 못하는건가??
아닙니다!!
바로 PAE를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PAE(Physical Address Extension)??

PAE는 32비트 운영체제에서 64GB의 메모리(RAM)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또한 기존의 32비트 시스템을 64비트 시스템으로 변환하여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죠. 물론,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64비트 시스템보단 못합니다!!

자, 그렇다면 PAE를 설치하기 위해 우선 간단한 테스트부터 해보죠!!

$ grep --color=always -i PAE /proc/cpuinfo

CPU에서 PAE를 지원하는가를 살펴 본 것입니다.


만약 PAE를 사용할 수 있다면 위와 같이 pae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PAE 활성화 하기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부분입니다.
우분투 9.10(Karmic Koala)를 기준으로 설치 방법이 다릅니다. 참고하세요!!

1. 우분투 9.10 이후 버전(10.04, 10.10, 11.04...)

$ sudo apt-get install linux-generic-pae linux-headers-generic-pae

2. 우분투 9.04 이전 버전

$ sudo apt-get install linux-headers-server linux-image-server linux-server



PAE 활성화 이전과 이후의 총 메모리양 비교입니다.
3.5GB 에서 4GB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확인 명령어는

$ free -m
입니다.


실제 적용결과

개인적으로 리눅스에서 시스템쪽 설정을 건드리다 날려버린 경험이 많아 가급적 손대지 않았습니다만, 비교적 PAE를 활성화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은 것 같아, 이번 계기에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가상머신으로 4개의 운영체제를 사용하였는데요, 윈도XP(Windows XP), 페도라15(Fedora 15), 우분투 11.04(Ubuntu 11.04)에 각각 기본메모리 1GB 씩 할당되어 있고요, 안드로이드x86(Android 2.2 x86)에 512MB가 할당되었습니다.
그 외 크롬, 파이어폭스, 리브레오피스 Calc 등이 실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근사치를 표시하는 시스템감시의 수치보다 '시스템감시 알리미(Indicator)'의 수치가 더 정확하지 않을까 싶네요. 최고 메모리 수치는 4GB를 넘어섰습니다만, 4GB가 제 메모리의 한계이기 때문인지 급격한 성능저하로 스크린샷을 찍을 정도가 아니더군요;; 스크린샷에는 3.999 GB가 사용중인 것으로 나옵니다.


참조링크
http://www.cyberciti.biz/faq/ubuntu-linux-4gb-ram-limitation-solution/
https://help.ubuntu.com/community/EnablingPAE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article&item=ubuntu_32_pae&num=1


※ 이번 포스팅은 '고석진'님의 요청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리라 생각하고요. 다시한번 좋은 정보주신 '고석진'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해외 웹사이트와는 다르게 제 블로그는 어디까지나 개인 블로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다룰 수 있는 분야나, 정보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제 개인적인 능력의 한계로 다양한 정보를 포스팅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좋은 정보나 다루어졌으면 하는 분야에 대한 정보가 있으신 분들은 요청해주시면, 최대한 알차게 구성하여 포스팅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