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N드라이브로 hwp파일 쉽게 변환하기!!

우분투/프로그램들 2011. 8. 4. 16:03
국내 우분투 혹은 리눅스 사용자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의 하나는 바로 한글(hwp)파일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입니다.
리눅스용 한글을 구매하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뷰어를 구할 수 있는 것도 아닌데다, 와인(Wine)을 이용해서 설치하자니 초보자 입장에서는 깜깜하죠...

다행히도 국내 포털사이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네이버(NAVER)의 'N드라이브(http://ndrive.naver.com/index.nhn)'와 다음(Daum)의 '다음클라우드(http://cloud.daum.net/)'에서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에 한하여 뷰어기능을 해주기 시작하면서 웹을 이용한 문서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그래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것만 해도 어딘가 싶긴 하네요...^^


가장 반가운 소식 중 하나는 네이버의 N드라이브의 경우 웹 상에서 hwp파일의 편집과 저장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는거죠!!
이런 기능을 통해서 우분투(리눅스)에서 hwp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환방법

우선 네이버 N드라이브에 hwp파일을 올리고 더블 클릭하면 '문서뷰어'가 실행됩니다.


말그대로 보는 기능만 있는거죠. 이 상태에서 좌측 메뉴의 '편집'을 클릭합니다.



이제 '네이버 워드(NAVER Word)'가 실행됩니다.

간단한 문서편집이 가능합니다.


이번엔 변환만을 알아볼 것이기 때문에 ' 저장 버튼 - PC로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몇가지 문서포맷이 나옵니다.

지원하는 포맷은 Microsoft Word 2003 형식(*.doc), PDF 형식(*.pdf), 텍스트 형식(*.txt), HTML 형식(*.zip), Open Office 형식(*.odt) 등이 있습니다.



포맷을 선택하면 위와같이 확인 창이 뜹니다.

'파일 저장'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겠습니다.



위는 '네이버 워드'와 'LibreOffice(리브러오피스, 리브레오피스) Writer'를 비교해본 모습입니다.
비록 변환 이후 틀에서 벗어나는 문제가 있거나 하지만 그래도 hwp파일을 우분투(리눅스)에서 편집할 수 있도록 된 것만도 감사할 따름이군요...^^;;


정리

'한글과컴퓨터의 한글', '오픈오피스계열(OpenOffice, LibreOffice 등)', '웹기반 오피스계열(네이버워드, Google Docs 등)' 중 어떤 종류의 발전을 기대해야할 지 애매하긴 하지만, 점점 사용하기 편리한 형태로 변화해가는 것은 분명한 것 같네요!!^^
이런 상황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표준 문서 포맷'을 준수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