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4 이상의 버전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 동영상 보는 방법 (Moonlight 설치방법)

우분투/프로그램들 2011. 12. 15. 14:21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가끔 답답한 일이 생깁니다. 일반 동영상 파일이라면 쉽게 재생되는 것을, 동영상을 제공하는 곳에서 다른 방식의 플레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이죠.
그나마 '어도비 플래시(Adobe Flash)'의 경우에는 손쉽게 플러그인(Plug-in)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편이지만, 다른 종류의 플레이어나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여간 골치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장 큰 예로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Microsoft Silverlight)'를 들 수 있습니다.
그나마 윈도(Windows)환경에서는 쉽게 설치할 수 있지만, 리눅스 사용자들에게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적대감이 활활 불타오르게 하죠...

실버라이트는 리눅스 용으로 '문라이트(Moonlight)'란 이름으로 제공되는데, 파이어폭스 4이상의 버전에서는 제대로 설치 및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파이어폭스(Firefox) 4이상의 버전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 동영상 보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문라이트 설치방법


실버라이트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SBS뉴스'가 있습니다.

어차피 공식적인 지원따윈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다른 설치방법을 찾아봐야 하죠.



http://www.go-mono.com/moonlight/


위의 링크로 이동한 후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1. 아키텍처를 선택하세요(Select the architecture)'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의 아키텍처를 확인한 후 해당되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 후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하는데,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링크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이제 저장합니다.



원래 확장자는 xpi인데, 압축을 풀기 위하여 zip으로 바꿔줍니다.



이제 마우스 우클릭 후 '여기에 풀기'를 클릭합니다.



압축이 풀리면 파일 중에 'install.rdf'란 파일을 텍스트편집기(gedit)로 열어줍니다.



위와 같이 '<!-- Firefox -->'부분을 찾아서 <em:maxVersion>부분의 '4.0.*'을 '9.0.*'로 수정하고 저장합니다.



그 후 'META-INF'폴더를 삭제합니다.



모든 폴더 및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압축'을 클릭합니다.



이때 형식을 '.zip'로 선택합니다.



압축이 완료되면 해당 파일의 확장자를 다시 'xpi'로 바꿔줍니다.



그 후 '도구 - 부가기능'을 선택하여 위와 같이 렌치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후 '파일에서 부가 기능 설치'를 클릭합니다.



이제 좀 전에 만든 파일을 선택합니다.



이제 설치가 시작됩니다.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실버라이트 동영상을 재생하면 위와 같이 코덱을 설치하겠다고 나옵니다.

'Install Codecs'를 클릭합니다.



'Accept'를 클릭합니다.



이제 실버라이트 동영상이 제대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