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모바일 웹 브라우저(1) - 오페라 모바일

다른 운영체제/다른 리눅스 2012. 3. 12. 13:54
※ 작성할 때의 '오페라 모바일'의 버전은 12.00 입니다.

최근 웹서핑 중에 '안드로이드 브라우저(Android Browser, 기기상에선 '인터넷')'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웹 브라우저라는 글을 읽었습니다.(http://www.talkandroid.com/96517-android-browser-now-most-popular-mobile-browser/)

안드로이드(Android) 기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웹 브라우저로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만 사용한다면 윈도우를 사용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만 사용해보고 '크롬(Chrome)', '파이어폭스(Firefox)', '오페라(Opera)' 등 막강한 기능을 갖춘 브라우저들을 사용해보지 못한 것과 같죠.

이번에는 여러가지 안드로이드의 브라우저들을 직접 사용해보고 비교해보려 합니다.

우선 첫번째는 제가 가장 애용하고 있는 '오페라 모바일(Opera mobile)'입니다!!


간략한 소개


PC에서도 다양한 기능과 좋은 성능으로 일부 사용자들에겐 사랑을 받고 있지만, 국내 웹 환경에선 다소 불편한 점이 있어서 사용자들이 그다지 많진 않은 오페라(Opera)는 모바일 기기에선 단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우선 PC에서도 윈도우(Windows), 맥(Mac), 리눅스(Linux) 등 거의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 또한 iOS(아이폰, 아이패드 등), 안드로이드(Android), 블랙베리(BlackBerry), 심지어 일반 피처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페라 터보(Opera Turbo)'라는 독보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절감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더더욱 매력을 느낄 수 밖에 없기도 하죠.


사용 환경

시작화면


오페라 모바일을 프로세스가 캐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행하면 위와 같이 로딩화면이 보이고 시작됩니다.



그 후 '스피드 다이얼(Speed Dial)'화면으로 시작되는데요,

스피드 다이얼은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들로 원하는 순서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래 스피드 다이얼은 9개까지 등록 할 수 있었으나 최근 '오페라 모바일 12'로 업데이트 되면서 제한 없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탭 관리



오페라 모바일의 탭 관리는 하단의 탭 아이콘을 클릭해서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하단에 열려진 탭들이 표시되고 이 상태에서 원하는 탭을 선택하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 표현



우선 제 블로그의 PC버전 화면입니다.

제가 알기론 광고가 자바스크립트로 되어있는데, 그 부분만 제대로 표현되지 않고 전체적으론 PC화면과 비슷합니다.



동영상이나 플래시 플레이어 같은 경우 위와 같이 바로 미리보기가 적용되지 않고, 재생모양의 버튼을 클릭해야 미리보기가 표시됩니다.

아마도 불필요한 미디어 로딩을 막아서 빠르게 페이지를 표현하고 데이터절감 효과를 내기 위한 것 같군요.



제 블로그의 모바일 버전 화면입니다.

전체적으로 크기가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보다 작습니다.

이런 현상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만 있고, 다른 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는 정상 크기로 표시되더군요.



플래시(Flash)로 구성된 페이지의 표현입니다.

일부 페이지는 표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간단하게 구성된 플래시 페이지의 경우 잘 표현됩니다.


기타 기능들



일반 PC버전 페이지를 확대해도 위와 같이 화면 안에서 자동 줄 바꿈이 되어 화면을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읽지 않아도 됩니다.



화면이 긴 페이지를 쭉 스크롤하면 위와 같이 우측에 화살표가 표시되어 한번에 화면의 '최상단/최하단'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많이 표현되는 페이지의 경우 위와 같이 문구나 전체적인 틀을 먼저 불러오고 이미지를 나중에 불러오면서 빠른 페이지 로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미지를 꾹 누르고 있으면 위와 같이 따로 열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글 위에서 꾹 누르면 위와 같이 링크의 경우에는 '새 탭으로 열기'나 '텍스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화면은 우측 하단의 '오페라 로고'를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각종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페라의 독보적인 '오페라 터보' 기술을 통해 절감된 데이터량이 표시됩니다.



저장공간으로는 데이터 포함 약 26MB 정도를 사용합니다.

동기화 기능

[오페라 브라우저] 파이어폭스에서 북마크 가져오기


오페라의 'Opera Link(동기화)'를 사용하기 위해서 '오페라 메뉴 - Opera 동기화 - 동기화 사용'을 클릭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간단히 빈칸을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동기화 할 항목을 선택한 후 '마침'을 누릅니다.



계정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입력했던 메일 주소의 메일을 확인해야 합니다.

위에 'Before getting started, please activate your account:' 이후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프로필을 입력하라고 하는데 딱히 입력할 필요는 없는 것 같네요.



이제 '오페라 모바일'에서 메뉴버튼을 누른 후 '설정'에 들어갑니다.



'Opera Link'를 켜줍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조금 전에 계정을 만들었으므로 '계정을 가지고 있습니다'를 누릅니다.



주의하실 점은 사용자 이름이라고 나오지만 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기다리면 동기화가 됩니다.



'즐겨찾기'에 북마크가 동기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피드 다이얼'도 동기화됩니다.


총평

'오페라 모바일'은 제가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애용하는 모바일 브라우저로, 일부 모바일 페이지를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거나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항상 '오페라 모바일'을 사용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기기(넥서스 S) 기준으로 '웹툰'이라든지 이미지가 많은 웹페이지의 경우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끊김이나 매끄럽지 않은 반면 '오페라 모바일'의 경우 상당히 매끄러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페라 모바일 홈페이지
http://www.opera.com/mobile/

구글 플레이(구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ra.browser&feature=search_result#?t=W251bGwsMSwxLDEsImNvbS5vcGVyYS5icm93c2VyIl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