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한성컴퓨터 SPARQ M53S-G652S 개봉기 및 리뷰

하드웨어/노트북,넷북 2012. 8. 28. 14:54


관련글
[노트북] 한성컴퓨터 M53S-G652S 게이밍 테스트

최근에 노트북 구입을 알아보며 포스팅([2012년 8월 기준] 데스크탑을 대체할 아이비브릿지 노트북!! 제조사별 비교!!)을 했었는데요, 결국 가장 저렴한 '한성컴퓨터 SPARQ M53S-G652S'를 구입했습니다.

사실 구매하기 직전까지 가장 찜찜했던 것은 바로 AS정책 및 교환 기준이었습니다.
불량화소 기준이 5개 이상인 경우에만 교환이 가능하다고 하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생각에 처음에 구매가 꺼려지더군요. 물론 양품이 와서 다행이긴 합니다만, 혹시 한성컴퓨터의 제품을 구매하려고 생각하는 분들은 미리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한성컴퓨터의 경우는 다나와를 경유해서 오픈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저렴하더군요. 같은 판매자의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다나와를 경유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개봉기 동영상



윈도우 설치 이후 동영상





공식 사양

인텔 3세대 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 i5-3210M (2.5GHz) / 15.6인치 / 1600x900 / 삼성 SSD 830시리즈 SATA3 128GB / DDR3 1333MHz 4GB / 멀티부스트(DVD레코더 미탑재) / 엔비디아 지포스 GT 640M 1GB, 인텔 HD 4000 듀얼그래픽 / 2.4Kg / 6cell / 1Gbps 유선랜 / 802.11n 무선랜 / 블루투스 4.0 / HDMI / D-SUB / 웹캠 / USB 2.0 x1 / USB 3.0 x2 / e-SATA / 멀티 리더기 / 숫자 키패드 / 블록 키보드

전반적으로 웬만한 PC보다 괜찮은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고 있던 데스크탑이 '인텔 코어2듀오 E5200 / 4GB RAM / 엔비디아 지포스 9400GT / 7200RPM 하드디스크' 였는데요, 윈도우 체험지수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상단이 노트북, 하단이 데스크탑의 윈도우 체험 지수입니다.
메모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텔 3세대 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 (Intel 3rd Generation Ivy Bridge Processor)'의 경우는 내장으로 인텔 HD 4000 그래픽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성능도 꽤 쓸만합니다. 거기다 '엔비디아 지포스 GT640M (Nvidia Geforce GT640M)'은 케플러(kepler)로 괜찮은 성능을 발휘하며, 옵티머스 기능으로 3D 게임 등 고성능 작업을 할때만 작동하여 배터리 소모가 줄어듭니다.
게임 테스트 결과 디아블로는 약 100 FPS정도를 계속 유지하고요, 블레이드엔소울(블소)은 20~40 FPS 정도가 나왔습니다. 게임은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정도였고요.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삼성 SSD 830'입니다. 여태까지 하드디스크만 이용하는 저로서는 그저 '신세계'였다고나 할까요. 부팅이나 프로그램의 실행속도가 확실히 좋아진 것이 눈에 띄더군요.


HDMI포트도 제공하고 있지만 제가 테스트할 기기가 없어서 D-SUB를 통해 듀얼모니터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불편한점


그렇게 오랜기간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느낀 불편한 점 중의 하나는 터치패드가 거의 구분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위와 같이 갈라진는 틈만 보일 뿐 별도의 LED가 들어오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나마 밝은 곳에서 이용하면 괜찮긴 하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제대로 터치하기 힘들었습니다.


설명서의 경우는 한글이 아예 없습니다. 때문에 노트북을 처음 사용하는 분이나 PC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조금 헤맬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 외에도 DVD레코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드라이버가 CD로 제공되는 점도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졌고요, 운영체제 미포함 제품이기 때문에 따로 운영체제 USB를 만들어서 설치해야 하는 점도 불편했습니다.


후기

경제적으로 빠듯하기도 했고, 불량화소 기준이 좀 찜찜하긴 했습니다만, 막상 노트북을 받아보고 사용해보니 성능에 있어서는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80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이 정도 성능을 낼 수 있는 노트북은 거의 없으리라 생각이 되네요.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없진 않지만, 앞으로 점점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노트북 구매를 알아보는 분들은 제 지난 글을 보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네요.

http://deviantcj.tistory.com/455
http://deviantcj.tistory.com/46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