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리눅스)에서 쉽게 프로그램 설치하는 5가지 팁!!

우분투/프로그램들 2011. 1. 26. 14:13
출처 : http://www.techrepublic.com Five tips for easy Linux application installation By Jack Wallen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즘 출시되는 리눅스에서 프로그램(application)을 설치하는것이 얼마나 쉬운지 모릅니다.
패키지 매니저는 사용자편의적인 도구들을 가지고 있고, 설치업무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하지만 간혹 프로그램 설치를 잘못해서 어찌할 수 없는 곤경에 처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어떻게 이런 곤경에 빠지지 않고 설치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분야별로 프로그램을 찾을 수도 있고, 심지어 추천까지 해준다!!!! 진정한 대인배 OS 리눅스!!!!


1.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패키지 매니저)를 이용하라!!!


아마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는 가장 사용자편의적인 패키지 매니저 시스템일거에요~.

설치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열고,
설치하기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서(프로그램 이름을 정확히 몰라도 검색할 수 있죠!!!)
'설치'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라임 돋네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는 수천개가 넘는 프로그램들이 있기때문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찾거나 설치하기위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거에요!!!!


2. 필요한 컴파일러를 설치하라!!!!

휴...이건 좀 어렵군요...저도 시도를 안해보긴했는데,
만약 소스로부터 설치되어야만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컴파일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각각의 배포판은 서로 다른 컴파일러나 다른 버전의 컴파일러를 사용합니다.
우분투 같은 경우에는 단순하게 하나의 패키지를 설치하면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컴파일러가 설치되기만 하면 소스로부터 설치가 가능하답니다!!!!!
(저같은 초보자인 경우엔 해당되기 힘들겠군요...^^;;나중에 알게되면 더 자세히 포스팅할게요~!!)


3. exe파일은 설치되지 않아요!!!!

이것은 기본적인 개념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해를 못하죠;;;;
exe파일은 윈도우에서만 설치가능한 형식이라서, 리눅스에서는 설치를 할 수 없어요.
리눅스 같은 경우에는 deb파일이나 rpm파일을 찾아야합니다!!!!

그렇지만 리눅스에서 Wine을 이용한다면 exe파일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이것도 생각보다 쉽지가 않아요.
딸랑 wine만 설치해서 되는게 아니라, 설정도 해주고, 다른 의존적인 프로그램들도 설치해줘야하거든요;;;
하지만 정확히 잘 설치된 경우에는 exe파일마저도 설치할 수 있답니다!!!!

wine을 기반으로 한 playonlinux로 윈도우 게임을 구동-http://deviantcj.tistory.com/21


4. 의존성을 이해하라!!!!

이게 아마 리눅스의 패키지 설치의 곤란한 부분일거에요.
패키지 매니저를 사용할때 의존성은 거의 항상 자동적으로 관리되죠.
그러나 소스로부터 설치한다면 수동적으로 의존성 패키지를 설치해야만 합니다.
만약 모든 의존성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거나, 정확한 위치에 설치되지 않았다면,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작동하지 않을거에요...

이런 이유때문에 앞서 있었던 2번과 연관된 부분인데, 초보자는 비추입니다!!!!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차후에 관련 용어에 관한 개념이 정확해지면 보완할게요...^^;;)


5. 항상 패키지 매니저를 이용하라!!!!

리눅스 배포판들이 패키지 매니저를 사용하는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사용자편의적이라는 것 이외에도, 패키지 매니저의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을 확인하는거죠.
바로 완벽하게, 그리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패키지 매니저로만 설치를 하게되면,
우분투(리눅스)의 시스템은 아무런 이상없이 오래토록 잘 쓸 수 있을거에요!!!
만약에 다른 방식으로 설치를 하게되면
의존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관련글


PPA에 대해, 그리고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