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리눅스 세계 지도(The Great Linux World Map)

우분투/우분투 소식 2011. 5. 14. 11:02

이미지 출처 : http://dedoimedo.com/

재미있는 이미지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바로 '위대한 리눅스 세계 지도(The Great Linux World Map)'입니다~!!

리눅스에 대한 이해가 깊은 분이라면 더 재밌게 보실 수 있겠지만, 저도 많은 부분 이해가 안되는군요...^^;;;;
지난 포스팅이었던 '리눅스 계보도' 와 함께 보시면 더 이해가 쉽겠네요!!

간단한 해설을 곁들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체적으로 점유율을 바탕으로 제작한 지도네요.

안드로이드해(ANDROID SEA) : 구글의 스마트폰 및 타블렛PC OS.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만들어짐.

그누 대양(THE GNU OCEAN)
: GNU는 GNU's Not Unix의 약자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이어야 하며, 프로그램의 사용, 복사, 수정, 재분배에 대한 제한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신념하에 펼쳐지는 프로젝트입니다. 상당히 이상적이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기도 하지만 정작 PC의 보급과 IT기술의 개발은 상업화된 프로그램들 덕에 이루어지기도 했죠.



데비안 대륙

위대한 공산주의 우분투 제국(THE GREAT COMMUNIST EMPIRE OF UBUNTU)
: 개인적으로 공산주의를 옹호하는 것은 아니지만(국정원에서 조사나올까 조마조마...) 사상적으로는 상당히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독점이나 상업화를 지양하는 리눅스의 기본정신도 비슷하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현실적인 공산주의 국가는 독재의 합리화로 사용된다는 문제가 있죠...^^;; 우분투는 데비안(Debian)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유니티(UNITY) : 유니티는 우분투에 사용하기 위해 캐노니컬이 개발한 GNOME 데스크탑환경에 대한 쉘인터페이스(Shell interface)입니다. 우분투 10.10 넷북 에디션에 처음 적용되고, 11.04부터 기본GUI로 채택되었죠. 마크 셔틀워스가 그놈팀과 다른 철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추진하고 있는 Ayatana 프로젝트의 일부입니다. 오버레이 스크롤바(Overlay Scrollbar) 등도 이 프로젝트의 일부이기도 하죠.

캐노니컬 해(CANONICAL SEA) : 캐노니컬은 남아프리카 출신 사업가인 마크 셔틀워스의 개인기업입니다. 우분투에 대한 개발과 지원, 관련 프로젝트 등을 하는 기업이죠.

초보자 사막(NOOB DESERT) : 리눅스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접하게 되는 OS가 우분투이기 때문에 붙여진 지명인거 같습니다. 저도 수차례 리눅스를 시도하였으나 안정적으로 메인OS로 사용하는건 우분투가 처음이기도 하고요...단순히 초보자들이 많이 찾기 보다는 초보자들이 하도 헤매서 '사막'이란 명칭이 붙은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마크 섬(ISLE OF MARK) : 마크 셔틀워스를 상징하는 섬입니다. 캐노니컬이 맨섬(ISLE OF MAN)에 등록된 기업인 것을 상징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쿠분투스탄(KUBUNTUSTAN) : KDE를 GUI로 사용하는 쿠분투(KUBUNTU) 유저들을 상징합니다.

문오스탄(MOONOSTAN) : 우분투 기반의 그놈 창 관리자를 사용하는 가벼운 리눅스 배포판인 moonOS 유저들을 상징합니다.

핀가이스탄(PINGUYSTAN) : 우분투 기반의 초보자를 위한 배포판인 Pinguy OS 유저들을 상징합니다.

주분티아(XUBUNTIA) : Xfce를 GUI로 사용하는 주분투(XUBUNTU) 유저들을 상징합니다.

엘리멘트리 국가(THE ELEMENTARY STATE) : 우분투 기반의 배포판 엘리멘트리(elementary) OS를 상징합니다. elemantary os jupiter 라고도 불립니다.

고시아(GOSIA) : 우분투 기반의 gOS, 혹은 Good OS라 불리는 배포판을 상징합니다. 구글앱(Google Apps) 등을 사용한다고 하는군요.

GNOME 2.0 산맥(GNOME 2.0 HILLS) : 우분투 10.10까지 기본 GUI였던 GNOME 2.X를 상징합니다.

민트독재국가(?)(THE ROGUE STATE OF MINT) : 이름 붙이기가 가장 애매하군요. 우선 Linux Mint를 상징합니다. 다른 리눅스 배포판과는 다르게 FLOSS(Free/Libre/Open-Source Software)뿐만 아니라 비독점적 프리소프트웨어도 선호하기 때문에 ROGUE STATE란 명칭을 붙인거 같습니다.

리누스 만(LINUS BAY) : 리누스 토발즈(Linus Torvalds)를 상징하는 것 같습니다. 리누스 토발즈는 리눅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사람입니다. 과거 유닉스(UNIX)를 PC에 적합하도록 만드려는 시도는 많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미닉스(MINIX)입니다. 리누스 토발즈가 이 미닉스를 수정하여 독자적으로 만들게 된 것이 리눅스이고요. 또한 리누스 토발즈는 우분투의 사용자친화적인 환경에 대해 극찬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지어진 이름이라고 생각됩니다.

수두 곶(CAPE SUDO) : 슈퍼유저 권한 명령어 SUDO를 뜻합니다.

FOSS CHANNEL : ?

데비안공화국(THE DEBIAN REPUBLIC) : 우분투 기반의 배포판이 많다고 해서, 우분투가 데비안 기반의 배포판이란 사실을 잊으면 안되겠죠??^^

스톨만 해(STALLMAN SEA) : GNU를 선언한 리차드 스톨만(Richard Matthew Stallman)을 상징합니다. 또한 스톨만은 비자유적인 저장소를 제공하는 데비안을 비난해왔는데요, 그런 까닭에 데비안공화국 근처에 배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피시아(MEPISIA) : 데비안 기반의 메피스(MEPIS)를 상징합니다.

THE CALIPHATE OF XANDROS : 데비안 기반의 XANDROS를 상징합니다. '잔드로스 칼리프 체제'란 명칭을 붙이는게 맞는지 확실치 않아 그냥 원어 표기합니다.

크런치뱅 공국(PRINCIPALITY OF CRUNCHBANG) : 데비안 기반의 크런치뱅 리눅스(CrunchBang Linux, 혹은 #!)을 상징합니다.



슬랙웨어 왕국(KINGDOM OF SLACKWARE) : 슬랙웨어(Slackware) 리눅스를 상징합니다.

단일화구역(?)(THE MONOLITHIC RANGE) : ?



KDE 해(KDE SEA) : 리눅스의 대표적인 GUI 중 하나인 KDE를 상징합니다.

게코 섬(GECKO ISLAND) : GECKO는 도마뱀입니다. 따로 의미가 있는건지 아니면 SUSE의 마스코트 때문인지는 모르겠네요;;

수세 호(SUSE LAKE) : 수세(SUSE, Software Und System-Entwicklung)는 독일에서 만들어진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이후 노벨재단에서 openSUSE를 만들고 있죠.

PARDUSTAN : 터키에서 개발된 Pardus란 리눅스 배포판을 의미합니다.

맨드리바랜드(MANDRIVALAND) : 이전에 맨드레이크소프트(Mandrakesoft)였던 맨드리바(Mandriva)에 의해 배포되는 배포판 Mandriva Linux 를 상징합니다. 레드햇에서 갈라져 나왔습니다.

PCLINUXOS 해(PCLINUXOS SEA) : KDE를 기본 GUI로 채택하는 리눅스 배포판 PCLinuxOS(혹은 PCLOS)를 상징합니다. 맨드리바에서 갈라져 나왔습니다.


레드햇 대륙

레드햇 연합(THE REDHAT COMMONWEALTH) : 주요 리눅스 배포사이기도 한 레드햇(REDHAT)을 의미합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Red Hat Enterprise)는 상업적으로 판매하기도 하지만, 페도라(Fedora)를 지원하기도 하죠.

페도라 독립 공화국(INDIPENDENT REPUBLIC OF FEDORA) : RPM(RPM Package Manager, 구 Red Hat Package Manager)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에서 후원합니다.

센토시아(CENTOSIA) :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기반의 CentOS(Community ENTerprise Operating System)를 상징합니다.

CHROOT 산(MOUNT CHROOT) : UNIX 운영체제 상에서 chroot이란 것인데, 제가 확실한 개념이 없어서 자세한 설명이 힘들겠네요...;;

RPM 해협(RPM STRAITS) : RPM이란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RPM Package Manager의 약자입니다.

GPL 해(GPL SEA) : GPL은 GNU General Public License 의 약자로 GNU GPL이라고도 불립니다.

미고 섬(MEEGO ISLAND) :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모바일 OS입니다. 한때 노키아(Nokia)와 인텔(INTEL)이 합작으로 만들었으나, 이후 노키아가 미고를 포기하고 윈도폰7 쪽에 합류하였죠. 기존의 스마트폰에는 CPU로 ARM칩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인텔(기존의 x86기반 CPU제조)에게는 큰 위협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텔은 미고를 포기할 수가 없었죠. 이번에 LG전자가 미고 스마트폰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블린 연합(THE MOBLIN FEDERATION) : 모블린은 미고(MEEGO)의 전신입니다. 모바일 리눅스(MOBile LINux)의 준말이죠.


과학 군도(THE SCIENTIFIC ARCHIPELAGO) : Scientific Linux.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기반의 리눅스입니다. (윤재진님께서 정보주셨습니다^^)


아치랜드(ARCHLAND) : 아치리눅스(Arch Linux)를 의미합니다.

차크라 만(CHAKRA BAY) : 아치(Arch) 리눅스 기반의 Chakra Linux를 의미합니다.

THE GREAT COMPILE : ?


젠투의 금지된 땅(THE FORBIDDEN LAND OF GENTOO) : 젠투 리눅스(Gentoo Linux)를 의미합니다.

사바욘 해(SABAYON SEA) : 젠투 기반의 사바욘 리눅스(Sabayon Linux)를 의미합니다.


※혹시 제 설명이 미흡했거나 더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신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