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원(Ubuntu One)] 우분투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우분투/프로그램들 2011. 7. 20. 17:32

※최근 우분투원의 용량이 5GB로 늘어났습니다!!

'우분투 원(Ubuntu One)'은 우분투 자체에서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장 최적화된 클라우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죠. 심지어 윈도(Windows)와 안드로이드(Android)에서도 지원됩니다!!

지난번에 포스팅한 '다음 클라우드(Daum Cloud)'에 비하면 2GB라는 매우 초라한 용량이 제공됩니다. 그래도 우분투 상에서 다양한 설정들을 해줄 수 있고, 확실한 지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물론 다른 운영체제와 함께 사용하기엔 역시 부족한 용량이긴 합니다.


우분투원 가입

해외사이트답게 사용하는 메일만 있으면 바로 별다른 정보 기입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우분투 사용자들은 PC에서 접근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첨부이미지의 흐름 상 사이트에서 가입하는 이미지를 먼저 첨부합니다.

1. 우분투 사용자가 아닌 경우

우분투원 사이트의 주소는
https://one.ubuntu.com/
입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Join Ubuntu One'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2. 우분투 사용자의 경우


우분투 사용자는 PC에서 바로 가입,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패널 우측 상단의 '편지봉투' 아이콘을 클릭하고 'Ubuntu One'을 클릭합니다.



하단에 보이는 '지금 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분투원 설치하기


우분투사용자라면 기본적으로 설치 되어있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윈도버전은 아직 베타기간입니다. 제대로 서비스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https://one.ubuntu.com/windows/beta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우분투원 사용하기



우선 한번 로그인하면 기본적으로 아이디와 암호를 저장합니다.



첫번째 '계정' 탭은 우분투원 사용 계정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부족하다면 따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엔 빵빵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많으니, 굳이 접속속도도 느린 해외 클라우드를 돈내고 용량 추가하실 분은 안계시겠죠??^^;;



두번째 '클라우드 폴더'는 동기화된 폴더들을 표시합니다.

기본적으로 '~/Ubuntu One'폴더는 동기화됩니다.

폴더 동기화 추가는 아래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세번째 '장치'탭은 현재 클라우드에 연결된 장치를 표시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 대역폭 제한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꽤 맘에 드는 설정입니다.



동기화를 활성/비활성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사용해보겠습니다.



우분투원에 로그인된 상태에서는 일반 폴더에서 위와 같은 알림창이 표시됩니다.

해당 폴더를 동기화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하고 싶은 폴더는 마우스 우클릭 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 우분투 원 - 이 폴더 동기화'를 선택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우분투 원 파일(Ubuntu One Files)'과 '우분투 원 뮤직(Ubuntu One Music)' 앱(어플, Applications)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이 '우분투원파일'의 경우 무료로 제공되지만, '우분투원뮤직'은 스트리밍서비스로 클라우드에 저장된 음악파일을 바로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데 처음 30일만 무료이고 그 이후로 매달 $3.99(USD)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우분투 원 파일(Ubuntu One Files)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ubuntuone.android.files&feature=search_result

우분투 원 뮤직(Ubuntu One Music)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net.sourceforge.subsonic.u1m&feature=search_result


아이폰

http://itunes.apple.com/us/app/ubuntu-one-music/id396331607?mt=8

아이폰 앱스토어는 어떻게 접근하는지 모르겠네요...


우분투 원 뮤직 소개 동영상





정리

아무래도 2GB밖에 안되는 적은 용량과 해외서버의 클라우드라는 점 때문에 메인 클라우드로 사용하기엔 부족한 감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분투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관계로 간단한 작업 및 적은 용량의 파일은 쉽게 동기화하여 사용하기엔 좋을 것 같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