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형 하드디스크를 외장형 하드디스크로!! BK인포컴 Data Station NTY-T35HD

하드웨어/그 외 2012. 8. 31. 15:40
IT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변변찮은 후원이나 기기테스트 의뢰도 못받아보는 deviantCJ입니다...ㅠㅠ

최근에 노트북을 구매했다는 글은 수십번도 더 넘게 작성해서 제 글을 받아보시는 분들은 지겨울 정도이실텐데요, 이전에 사용하던 데스크탑에서 내장형 하드디스크를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없을까 해서 기기들을 찾아본 결과 이런 제품이 있더군요.
하드디스크 독(Dock) 형태의 제품도 마음에 들긴 했지만, 대부분 가격이 비싸서 외장형 하드디스크 케이스 형태로 구입했습니다.

바로 BK인포컴이란 곳에서 만든 Data Station NTY-T35HD죠.
굳이 이 제품을 구입한 것은 가격도 저렴한데다, USB 3.0을 지원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럼 제품의 사용방법과 성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용방법

우선 참고하셔야 할 점이 이 제품은 3.5인치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Hard Disk Drive, HDD)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IDE 방식의 하드디스크라면 이용할 수 없다는 점 확인해주세요!!


이 제품은 우선 제품본체(외장형 하드디스크 케이스)와 USB 3.0케이블, 전원 어댑터(12V 2A), HDD 고정 스크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빼내기가 조금 힘든데요, 양쪽 화살표방향에서 동그란 버튼을 누른채로 뒤쪽에서 밀어야 열립니다.

저는 한 손으로 양쪽을 누르고 다른 손으로 뒤쪽에서 밀었는데요, 손이 작은 분들은 빼내기 조금 힘들 것 같더군요.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이 바로 3.5인치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입니다.



제품 본체와 연결한 모습입니다.

연결하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살짝 기울여서 잘 꽂은 후 눌러주면 위의 사진처럼 쏙 들어갑니다.



이제 HDD 고정 스크류로 4방향 모두 꽉 채워줍니다.

아시다시피 하드디스크는 디스크를 돌리면서 자료를 읽기 때문에 제대로 조이지 않으면 나중에 소음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제 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PC에 USB를 꽂은 후 전원을 켜면 윈도우에선 하드디스크로, 우분투에선 USB장치로 인식됩니다.


각각 윈도우7(Windows 7)과 우분투(Ubuntu)에서 인식된 모습입니다.


성능

제가 윈도우7과 우분투를 모두 사용하다보니 두가지 모두 다 테스트해봤습니다.
윈도우7에선 'CrystalDiskMark'를, 우분투에선 '디스크 도구'의 벤치마크를 사용했습니다.

윈도우7에서의 성능

비교를 위해 '삼성 SSD 830', '7200 RPM 하드디스크', 'USB 3.0 연결 시', 'USB 2.0 연결 시'의 벤치마크를 시도했습니다.

삼성 SSD 830
SSD를 이용해보면서 처음 해 본 벤치마크였는데 정말 빠르군요...

7200 RPM 하드디스크

PC에서 사용 중인 7200 RPM 하드디스크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Data Station NTY-T35HD USB 3.0 연결 시

제 생각은 PC에서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보다 느리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오히려 더 빠르더군요.

PC의 하드디스크와 Data Station에 연결한 하드디스크는 WD Caviar Blue라는 같은 모델인데 이상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Data Station NTY-T35HD USB 2.0 연결 시

USB 3.0으로 연결했을 때와 비교해보면 차이가 상당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분투에서의 성능


PC는 동생에게 주면서 우분투를 삭제해버렸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벤치마크는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우분투의 '디스크 도구'에서는 쓰기 속도를 확인할 수 없더군요.

삼성 SSD 830

과연 SSD입니다.
평균 읽기 비율이 무려 536.9 Mb/s이군요.
우분투의 부팅속도가 윈도우보다 더 빠르다고 느껴지더니 ext4 포맷이 ntfs 포맷보다 나은것 같기도 합니다.

Data Station NTY-T35HD USB 3.0 연결 시

USB 3.0 연결 시에는 윈도우보다 속도가 느립니다.

Data Station NTY-T35HD USB 2.0 연결 시

USB 2.0 연결은 윈도우와 비슷하게 나타나네요.



후기

우선 꽤 만족스럽습니다.
가격은 약 2만원 후반대이고요, 접해보지 못한 제조사였기 때문에 조금 걱정은 됐습니다만 그래도 괜찮은 편이네요.

한가지 단점은 한참 사용하다보면 열이 좀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별도의 쿨링 장치가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군요.

PC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외장형 하드디스크로 간편하게 이용하시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