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3 출시!!, 우분투 11.04에서 ppa로 이용가능!!

우분투/우분투 소식 2011. 4. 7. 08:58


그놈3(GNOME 3)가 출시되었습니다. 리눅스 페도라15(fedora linux 15)의 기본세션으로 출시되기 전부터 최소화, 최대화 버튼이 없는 창화면을 가지고 있다고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최근 4, 5년 이내에 나온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아마도 그놈3를 이용할 수 있을거라고 하는군요. 물론 하드웨어 가속기능을 사용하는 PC에 한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은 http://gnome3.or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첨부된 이미지들은 제가 우분투 11.04(Ubuntu 11.04 Natty Narwhal)에서 직접 설치한 그놈3(GNOME 3)의 모습입니다. 몇 일전에 설치한 것이라 그놈3의 RC 혹은 베타버전이었는데요, 스크린 샷을 찍을때(처음 부팅했을때)만 이용이 가능했고, 이후 로그인 화면에서 먹통이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위험을 감수할 자신이 없거나, 먹통이 되는 현상을 해결할 능력이 없으시다면, 우분투 11.04에서 설치하지 마세요!!"



부팅하자마자 나오는 바탕화면...
패널을 제외하면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우분투 11.04에서 설치방법

다시 한번 경고해드리지만 시스템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복구하실 능력이 되지 않으시는 분들의 설치를 적극적으로 지.양.하는 바입니다.


터미널을 열고 다음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gnome3-team/gnome3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dist-upgrade
$ sudo apt-get install gnome-shell


다행히도 시스템의 손상도 없고 잘 실행되지만 기존의 우분투 11.04로 돌아가고 싶으신 경우

:

기본 11.04로 복구방법

$ sudo apt-get install ppa-purge
$ sudo ppa-purge ppa:gnome3-team/gnome3


정리

그놈3가 정식으로 출시되었지만 우분투에서는 쉽게 이용할 수가 없어서 안타깝습니다. 이전에 어떤분이 제 블로그에 댓글로, "그럼 이제 구분투(Gubuntu)가 출시되겠군요?" 라고 남겨주셨는데, 정말 그럴 날이 얼마 안남은거 같군요...^^;;

사실 그놈3와 유니티(Unity 3D)의 환경은 매우 비슷합니다. 대쉬(Dash, http://deviantcj.tistory.com/152의 명칭 참조)화면에서 프로그램 등을 선택할 수 있구요, 다만 그놈3는 작업공간 바꾸기(Workspace Switcher, 역시 앞의 링크 명칭 참조)가 대쉬상태에서 조절 가능한 반면 유니티는 엑스포모드(Expo Mode)로 조절이 가능하죠.
아주 짧은 시간 그놈3를 써보면서 그새 유니티(Unity 3D)에 적응이 되었는지 답답함이 좀 느껴졌습니다.

제 주관적인 경험으로 GUI를 이용하는데 있어서의 편의성은 '유니티3D(Unity 3D) > 그놈3(GNOME 3) > 독키 및 단축키 설정을 마친 기존의 그놈2 > 유니티2D(Unity 2D) > 설정되지 않은 그놈2' 의 순서대로 느껴졌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경험에 한해서이지만요. 안타깝게도 KDE는 쿠분투(Kubuntu)를 잠깐 쓸 때를 제외하고 경험이 없어서 함께 평가해 드릴 수가 없군요(이것도 개인적이지만 쿠분투의 테마가 좀 촌스럽게 느껴져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