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전모드(suspend), 최대절전모드(hibernate) ??

우분투/기본설정 2011. 5. 24. 13:32


다들 아시는 지 모르겠지만, 절전모드(suspend)와 최대절전모드(hibernate)의 간단한 설명과 '우분투 명령어'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집에서 전기세 생각하면서 컴퓨터를 사용하시거나, 노트북 혹은 넷북 등 배터리가 제한된 기기를 사용하실 때 전력사용량은 은근히 민감한 문제입니다. 특히나 PC를 사용하고 있지 않을 때는 '이걸 껐다가 다시 켜?, 아니면 그냥 내비둬?' 하고 갈등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절전모드(suspend, 혹은 stand by mode)

램(RAM)에 정보를 저장하고 다른 장치의 전원을 종료해서 전력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램은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모든 정보가 사라지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램에서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전원만 공급하면서 전력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재시동시 램에서 바로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빠른 복구로 인해 바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고요, 단점으로는 최대절전모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력소모량이 있다는 것입니다.

최대절전모드(hibernate, 혹은 sleep mode)

하드디스크(HDD, Hard Disk Drive)에 정보를 저장하고 모든 장치의 전원을 종료해서 전력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하드디스크는 정보가 저장되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사용중이던 프로그램들의 정보를 모두 저장한 채로 컴퓨터를 종료시키는거죠. 문제는 하드디스크에서 정보를 읽어오는 것은 부팅하는 것보다 조금 빠른정도라는 것입니다.
장점으로는 전력소모율이 종료상태와 같다는 거고요, 단점으로는 사용중인 프로그램이 최대절전모드를 지원하지 않거나,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장치에서 최대절전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일부 정보가 손상될 수 있고, 재시동시 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점입니다.)

램과 하드디스크 정보 - 컴덕후의 나만 모르던 IT이야기(12) - 넌 왜 하드니??


효과적인 사용법??

우선 사용중이던 프로그램의 특성과 기기를 바탕으로 고려하시는게 좋겠고요, 그 다음으로 전력문제, 재사용 빈도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더 효과적이겠습니다!!^^



우분투 명령어

절전모드
$ sudo pm-suspend

최대절전모드
$ sudo pm-hibernate


개인적으로 집에서 우분투를 사용할 때는 최대절전모드, 절전모드로 왔다갔다 하며 일주일동안 PC를 안끄고 쓴적도 있더군요;; '로그아웃 - 로그인' 만으로도 웬만한 문제가 해결되는 바람에 종료를 하지 않는 습관이 생겼습니다...-ㅅ-...
이전에 윈도(windows)를 사용하며 수시로 재부팅해야 했던 것과는 정반대인데...전기세가 얼마나 나올지...^^;;;;

참고로 PC 사용시간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 uptime  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