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쉘] 최소화, 최대화 버튼 만들기

우분투/기본설정 2011. 10. 29. 13:31
요즘은 그놈쉘(GNOME Shell)관련 글들을 많이 남기게 되네요...
그놈3를 발표하면서 그놈쉘에 대해 가장 이야기가 많았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최소화(minimize), 최대화(maximize) 버튼이 사라지게 된 것이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변화를 그놈 측에서는 작업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사용자환경(UI, User Interface)으로 해결되리라 생각한 것 같습니다만, 기존의 일반적인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사용하던 사람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성가신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추가(추천)

'황슈타인'님께서 Advanced Settings(gnome-tweak-tool)를 이용해서 설정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혹시 Advanced Settings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다음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gnome-tweak-tool


위와 같이 Advanced Settings를 실행하고 'Shell - Arrangement of buttons on the titlebar'에서 원하는 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 후, '알트+F2'키를 누르고 'r'을 입력하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소화, 최대화 버튼 만들기(기존에 작성한 글)

최소화, 최대화 버튼을 만들기 위해선 우선 'gconf-editor'를 설치해야 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gconf-editor

위의 명령어로 gconf-editor를 설치하고, '알트+F2'키를 누른 후 'gconf-editor'를 입력하여 실행시킵니다.


'/ - desktop - gnome - shell - windows' 로 이동합니다.

그 후 'button_layout'을 ':minimize,maximize,close'로 바꿉니다.



이제 '알트+F2'키를 누른 후 'r'을 입력하면 위와 같이 '최소화', '최대화' 버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