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1.10] 마우스를 위에 올리면 창 선택하게 설정하기

우분투/기본설정 2011. 11. 3. 20:38
아... 가을을 타는 걸까요... 요즘은 도무지 어떤 글을 써야할 지 감도 오지 않을 뿐더러, 만사가 다 귀찮더군요. 해야할 일도 많은데 귀차니즘이 가시질 않습니다...ㅠㅠ

최근 방명록에 'woos'님이 질문하신 것을 다른 분들도 궁금하실 것 같아서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우분투 11.04 에서는 설정 메뉴가 있었지만 11.10 Oneiric Ocelot에서는 제공되지 않는다!!

기존의 '우분투 11.04 Natty Narwhal' 에서는 '시스템설정 - 창'에서 간단하게 창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되는 창이 선택되도록 설정해줄 수 있었는데요, 이번 11.10에서는 기본설정을 통해 제공하지 않고, 'Advanced Settings(gnome-tweak-tool)'이나 'gconf-editor'를 통해 설정을 바꿔줘야 합니다.


설정방법


그놈트윅툴로 설정하기


우분투 11.10 이후 최고의 설정 툴이죠. '그놈트윅툴(Advanced Settings, gnome-tweak-tool)'을 통해서는 아주 쉽게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놈트윅툴 설치하기

$ sudo apt-get install gnome-tweak-tool


이후 Advanced Settings를 실행하고 'Windows'에서 '창 포커스 모드'를 'Mouse'로 바꿔주면 됩니다.


gconf-editor로 설정하기


gconf-editor는 gnome-tweak-tool보다는 좀 복잡하긴 하지만, 그래도 더 많은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gconf-editor 설치하기

$ sudo apt-get install gconf-editor


이후 gconf-editor를 실행하고 '/ - apps - metacity - general'에서 'focus_mode'를 'mouse'로 바꿔주면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