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숨기고 싶은 파일 및 폴더 숨기기

다른 운영체제/다른 리눅스 2012. 10. 2. 16:06
관련글
[안드로이드] 퀵픽으로 숨기고 싶은 사진 폴더 숨기기

이번에는 지난 글과는 다르게 숨기고 싶은 파일 및 폴더를 확실하게 숨기는 방법입니다.
바로 안드로이드가 리눅스 커널로 이루어졌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죠.

일반인들이 리눅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봤을 때 찾아내기란 거의 불가능 할 것입니다.


숨기고 싶은 파일 및 폴더 숨기기

우선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숨긴 파일 앞에 '.'이 붙습니다.

혹시나 우분투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노틸러스를 열고 '컨트롤+h'를 누르면 앞에 .이 붙어있는 숨긴 파일들이 우르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어플로 파일 이름을 수정하면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제대로 인식되더라도 되돌릴 방법이 없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우분투의 '터미널'과 비슷한 'Terminal Emulator'를 설치해서 이용할 것입니다.


Terminal Emulator 설치하기

아래의 링크나 QR 코드를 이용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ackpal.androidterm


폴더 및 파일 숨기기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진은 '/sdcard/DCIM'폴더에 저장됩니다.

cd(change directory) 명령어를 통해 이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 cd sdcard/DCIM


이제 이 디렉토리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ls(list)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 단, 주의해야 할 점은 터미널 에뮬레이터가 한글을 표시하려고 하면 작동이 멈춰버립니다. ls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에 한글로 된 폴더가 없도록 해줍니다.


$ ls


저는 100ANDRO, Camera, mycristal, works 이란 폴더들이 있군요.



퀵픽으로 확인해본 결과 위와 같이 표시됩니다.

참고로 다른 폴더들은 '/sdcard/DCIM'이 아닌 다른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폴더들입니다.



mycristal이란 폴더를 .mycristal이란 폴더로 바꾸기 위해 mv(mov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터미널 에뮬레이터가 긴 명령어를 입력할 경우 줄여버려서 위의 사진에는 누락되었습니다.


$ mv mycristal .mycristal


이제 ls 명령어로 제대로 숨겨졌는지 확인합니다.


$ ls


혹시나 숨겨진 목록도 확인하고 싶다면 -a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 ls -a


퀵픽으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이전 포스팅의 퀵픽으로 숨기기와는 다르게 '숨겨진 항목 보기'로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위의 예는 폴더로 하였지만 파일 이름 앞에도 .을 붙이면 리눅스에서는 숨긴 파일로 인식을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