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arks 사용법 총정리

컴퓨터 일반/인터넷 2011. 5. 12. 18:11

Xmarks는 각종 브라우져에서 북마크를 서로 동기화시키고 관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유용한 부가기능(확장기능, extensions 등)입니다.

즉 Xmarks 웹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을 하게 되면, 그 후부터 자신의 계정에 북마크를 설정해두고 동기화(Synchronize)시킬때마다 북마크목록을 변경해줍니다.


문제는 잘못 사용하면 정보를 날리거나, 뒤죽박죽이 될 수 있다는거죠...^^(제가 그랬거든요.....)


크롬에서 Xmarks 사용하기



우측 상단에 Xmarks아이콘을 클릭하고 Xmarks Settings를 클릭합니다.

만약 여기서 Synchronize Now 를 그냥 클릭해버리면 기존의 북마크와 서버의 북마크가 섞여서 뒤죽박죽이 되더군요.



Run Setup Wizard 에 들어갑니다.



그냥 다음을 눌러줍니다.



이미 계정이 있다면 '예 : 로그인'을 선택하시고 아니면 '아니오 : 새로운 계정 생성'으로 계정을 만듭니다.



이제 자신의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로그인이 되었군요!! 다시 다음을 누릅니다.



여기가 가장 중요한 순간입니다.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죠.


1. 이 컴퓨터에 서버의 북마크와 통합

(Merge bookmarks with server, starting with this computer.)

예) 컴퓨터에 북마크 '1' 과 서버에 북마크 '2'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서버는 그대로 '2'가 남고 이 컴퓨터(브라우져)에는 '1', '2' 가 생깁니다.


2. 서버에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통합

(Merge bookmarks with server, starting with the server.)

예) 위와 같은 가정하에, 이 컴퓨터는 '1'이 남고, 서버는 '1', '2' 가 남습니다.


3. 서버의 북마크를 유지하고,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버림

(Keep bookmarks on the server, discard those on this computer.)

예) 위와 같은 가정하에, 이 컴퓨터는 '2' 만 남고, 서버도 '2'가 남습니다.


4. 서버의 북마크를 버리고,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유지

(Discard bookmarks on the server, keep bookmarks on this computer.)

예) 위와 같은 가정하에, 이 컴퓨터는 '1'이 남고, 서버도 '1'이 남습니다.



실제 사용시


지금 사용하는 브라우져에 모든 북마크를 완벽하게 설정했고 이것을 Xmarks 계정에 저장하여 다른 브라우져에 동기화 하고 싶다

-> 이 경우 '4. 서버의 북마크를 버리고,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유지' 를 선택합니다.


지금 이 브라우져엔 북마크가 엉망이라 서버에 있는 북마크로 대체하고 싶다.

-> 이 경우 '3. 서버의 북마크를 유지하고,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버림' 를 선택합니다.


이 브라우져엔 새로운 북마크만 있고, 기존에 사용하던 북마크는 없다. 이것을 서버에 올려서 나만의 북마크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겠다.

-> 이 경우 '2. 서버에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통합' 을 선택합니다.


이 브라우져에 새로운 북마크만 있는데, 서버에 있던 북마크들도 함께 나오도록 하고 싶다.

-> 이 경우 '1. 이 컴퓨터에 서버의 북마크와 통합' 을 선택합니다.




간혹 맘대로 동기화 하여, 북마크 내용이 겹치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Sync 메뉴에서 'Enable Automatic Synchronization(자동으로 동기화하기)' 을 체크 해제하시면 됩니다!!




파이어폭스에서 Xmarks 사용하기


크롬과 비슷하니, 일부 다른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메뉴에서 부가기능으로 들어가서 Xmarks 의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마법사를 시작함'을 클릭합니다.



아까 크롬에서 설명드렸던 부분입니다. 약간 메뉴의 차이가 있긴 한데요.

서버나, 컴퓨터를 선택해서 통합할 수 없고 무조건 둘다 같이 통합하는 것만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1. 서버의 북마크와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통합함

예) 컴퓨터에 '1', 서버에 '2'라는 북마크가 있었다고 가정할 때, 컴퓨터에 '1', '2', 서버에 '1', '2'가 남습니다.


2. 서버의 북마크를 유지 :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버림

예) 위와 같은 가정 하에, 컴퓨터에 '2', 서버에 '2'가 남습니다.


3. 이 컴퓨터의 북마크를 유지 : 서버의 북마크를 버림

예) 위와 같은 가정 하에, 컴퓨터에 '1', 서버에 '1'이 남습니다.



마찬가지로 북마크가 복잡하게 뒤섞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동기화 기능을 꺼줍니다.

'동기화'메뉴에서 '자동 동기화 기능 사용하기'의 체크를 해제 하시면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