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2.04] 데스크탑 큐브 활성화 하기

우분투/기본설정 2012. 5. 9. 14:35
우분투를 사용하기 전, 혹은 처음 알게 되고 사용동영상을 보다보면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바로 컴피즈(Compiz) 기능입니다.
그 중에도 '데스크탑 큐브(Desktop Cube)'기능은 가장 눈에 띄죠.

'우분투 11.04' 이후로 기존의 '그놈 2.X(GNOME 2.X)'환경이 아닌 컴피즈 기반의 '유니티(Unity)'로 기본 환경이 바뀌게 되면서 컴피즈 기능에 제약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데스크탑 큐브' 기능을 이용할 수 없었죠.

이번에는 '우분투 12.04 정밀한 천산갑(Ubuntu 12.04 Precise Pangolin)'에서 데스크탑 큐브 활성화 하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데스크탑 큐브 활성화 하기

동영상으로 보기



우선 컴피즈설정관리자를 설치해야 합니다.
혹시나 컴피즈설정관리자가 설치되지 않은 분들은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compizconfig-settings-manager

그 후, '컴피즈 설정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일반 설정'에 들어갑니다.


'데스크탑 크기' 탭에서 '가로 가상 크기'를 '4', '세로 가상 크기'를 '1', '작업 공간의 숫자'를 '4'로 설정합니다.


이제 '데스크탑 큐브'를 클릭해서 활성화 합니다.


이때 'Desktop Wall'플러그인과 중복되는 기능이 있다고 나오는데, 'Desktop Wall를 사용하지 않음'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큐브 회전'도 활성화 합니다.


키를 설정하기 위해 '큐브 회전' 플러그인에 들어가서 '바로가기'의 '시작'부분의 단축키를 누릅니다.


제 PC에서만 생기는 오류인지 '컨트롤+알트+버튼1'로 설정하면 키보드 우측의 알트키로 인식하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추천하는 단축키는 '쉬프트+컨트롤+버튼1'입니다.


지금도 데스크탑 큐브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큐브가 너무 커서 불편합니다.
'일반'탭에서 '확대'를 원하는 수치로 조정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0.2000'이 가장 적당한 것 같더군요.


동영상에 없는 추가 부분

유니티에서는 윈도우7의 애어로스냅과 비슷한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이 데스크탑 큐브와 함께 이용하기엔 좀 불편합니다.
이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 'Grid'플러그인을 비활성화 하면 됩니다.




데스크탑 큐브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