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미포함 노트북에 윈도우7 설치하기

다른 운영체제/윈도우 2012. 9. 3. 11:54
조립식 PC를 구입하거나 저렴한 노트북을 찾게 되는 분들은 가끔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바로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http://deviantcj.tistory.com/155)'가 없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이죠.
흔히 사용하는 윈도우(Windows), 맥 OS X (Mac OS X), 우분투(Ubuntu)와 같은 리눅스(Linux)류와 같은 것들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PC에 있어서는 윈도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글에서는 운영체제 미포함 노트북에 윈도우7을 설치하고 드라이버 등을 설치하는 것들에 관해 다뤄볼까 합니다.


1. 윈도우7 설치하기 전에 준비할 것들

우선 윈도우7이 있어야겠죠.
정품을 구입하려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hop.microsoftstore.com/

노트북에 ODD(DVD레코더 등)가 없지만, 윈도우7 DVD나 ISO 파일이 있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윈도우 7 DVD로 iso파일 만들기
윈도우 7 USB 만들기


참고로 윈도우7 USB를 만들 때는 위의 링크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USB안에 무선랜 드라이버나 랜카드 드라이버 등을 넣어두면 편리합니다.


2. 윈도우7 설치

윈도우7 설치는 크게 어렵지 않아 동영상으로 대신합니다.
처음 부분에 부팅 순서를 USB를 1순위로 바꿔주는 것만 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3. 장치 드라이버 설치하기

보통 운영체제 미포함 노트북의 경우 장치 드라이버 CD나 DVD를 제공하긴 하지만, 만약 ODD가 없는 경우 PC에서 USB로 복사하여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윈도우 USB를 만들면서 랜카드 드라이버나 무선랜 드라이버를 USB에 포함해두고,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할 장치들은 다음과 같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에서 '장치 관리자'에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느낌표가 표시된 장치들은 아직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 것들 입니다.


4. 키보드 입력문제가 있는 경우

노트북의 경우 윈도우7 설치과정에서 키보드를 '표준 PS/2 101/102 키보드'로 설정해두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부분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노트북에서 키보드 입력문제 해결방법


5.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하기

안전하게 컴퓨터를 사용하고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업데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 Update'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에 들어갑니다.


'Windows Update' 항목의 '자동 업데이트 켜기 또는 끄기'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중요 업데이트'를 설정합니다.

보통 컴퓨터에 대해 신경을 안 쓰는 분이라면 '업데이트 자동 설치(권장'을,
업데이트 및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분이라면 '업데이트를 확인하지만 다운로드 및 설치 여부는 직접 선택'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백신 프로그램 설치하기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웜 등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죠.

무료백신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무료 백신들

V3 Lite : http://www.ahnlab.com/kr/site/product/productView.do?prodSeq=8
네이버 백신 : http://tools.naver.com/service/vaccine
알약 : http://www.altools.co.kr/Download/ALYac.aspx

관련글
PC 백신, 뭘 믿고 써야할까??
top